사회관계장관회의서 논의

(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등의 인정교과서를 만들때 정부 부처가 보유한 전문지식과 전문가 풀을 연계·개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부는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 부처 협업 교과서 개발 계획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는 직업교육을 위한 전문 교과과정이 운영된다. 직업과 관련한 전문적인 기술과 내용을 가르쳐야 해 전문교과 과정 교과서는 인정 형태로 발행된다.

전공이 다양하고 드론·게임처럼 새로운 전공이 생기다 보니 출판업체에서 개발한 교과서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시도교육청이 자체적으로 교과서를 개발하지만 전문가 섭외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책이나 핵심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정부 부처가 협업해 관련 내용 집필에 도움을 주는 등 질 높은 교과서 개발을 지원하는 게 골자다. 

교육부 관계자는 "각 부처는 해당 분야 교과서 집필을 위한 전문가 풀을 소개하거나 조언의 역할을 맡는다"며 "집필 기준을 정부 부처가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이날 각 부처의 의견을 듣고, 6월 중 '부처 협업 교과서 개발협의회' 회의를 열어 향후 부처 협업 교과서 개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구체적 실행 방안을 완성, 이르면 내년 1학기 전에 시범 사례가 나오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구성과 운영계획도 논의했다. 지난 4월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는 '사람투자 10대 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10대 과제는 Δ평생내일배움카드 활성화 Δ스마트 교육·훈련 플랫폼 Δ출발선 평등을 촉진하는 교육 Δ고졸 재직자의 대학 교육 Δ유망산업 선도인재 양성 Δ주력산업 핵심인재 양성 Δ중소기업 스마트인재 Δ맞춤형 일·학습병행제 Δ민간주도 직업훈련 Δ재직자 신기술 훈련 비중 확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