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 10시간 이상 진로탐색·동아리·예술체육 활동

내년부터 전국 모든 중학교에서 지필고사 부담 없이 동아리, 진로탐색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는 자유학기제가 시행된다.

교육부는 24일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을 위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교육부는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학기를 일괄적으로 정하지 않고, 중학교 1학년 1학기에서 2학년 1학기 중 학교장이 교사들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해 탄력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했다. 교육부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는 학부모(58.2%)와 교사(65.7%)는 1학년을, 학생(41.1%)은 2학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 도입 기간이 정해진 학교는 관련 활동을 170시간 이상 편성하고,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지필시험은 치르지 않는다. 이에 따라 오전 수업은 블록타임(Block-Time), 코티칭(Co-Teaching), 코러닝(Co-Learning) 등과 같은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진행되고, 오후는 동아리나 예술·체육·진로탐색과 같은 활동을 하게 된다.

고입에는 자유학기의 교과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 대신 자유학기 활동에서 보인 출결과 행동특성, 종합의견 등 비교과 내용은 서술식으로 반영된다.

특히 교문 밖으로 학생들이 나가 직접 경험하는 진로체험은 2회 이상 실시된다. 교육부는 11월 현재 7만8993개 체험처에서 16만3616개의 프로그램을 확보했으며, 이는 내년 중학교 1학년 46만8762명 기준(10명 단위 2회 체험, 체험처 당 2개 프로그램 가정)으로 잡을 경우 필요한 4만6884개 체험처의 9만3768개 프로그램을 훨씬 웃도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체험처의 질 확보를 위해 교육부는 그동안 전국은행연합회와 LG전자, 다음카카오, KB국민은행, 헌법재판소 등 다양한 공공·민간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어왔다. 농어촌 학생들도 자유학기제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삼성, 현대, 경북대, 서울교대 등 대기업은 물론, 17개 국·공립대도 참여해 중학생들의 멘토 역할을 맡는다.

교육부는 자유학기제가 차질 없이 시행되게끔 학교당 2000만원의 예산을 특별교부금으로 지원하고,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컨설팅 등도 병행하기로 했다.

조재익 교육부 공교육진흥과장은 "자유학기제 체험처의 경우 사전 현장 답사와 관계자 사전교육을 철저하게 실시해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했다"며 "교육기부 인증마크 등을 실시해 체험처의 질도 관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