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 신당추진세력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공동행동에 나서면서 국정 교과서 반대 공동활동에 돌입했다.

이들이 야권 단체행동을 넘어 역사학계와 교육현장,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이 함께 하는 '4자회의'로 장외투쟁의 외연을 넓힐 방침을 밝혀 국정 교과서 반대 활동이 확산할지 주목된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 야권신당을 추진 중인 천정배 의원은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3자 연석회의를 갖고 공동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천만서명 시민불복종 운동 공동확대 ▶학계·시민사회·교육관계자 공동토론회·집담회 공동대응 ▶진실과 거짓 체험관(가칭) 설치 등에 나서기로 했다.

문재인 대표는 "정당은 다르지만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찬양하는 왜곡된 역사 교과서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한 뜻으로 범야권이 모였다"며 "만약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끝내 국정화를 강행하면 국민적 저항으로 대응할 수 밖에 없으며, 당을 떠나서 모두 다 함께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행동하는 양심과 깨어있는 시민들이 다 나서야 한다"며 "오늘 연석회의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당은 국정화 반대 1000만 서명운동과 반대의견 10만 건 제출하기 운동을 하고 있다"며 "정당과 정파를 떠나 함께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오늘 야당들이 모인 이 자리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헌법가치를 훼손하는 박근혜 정부의 폭주를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마련됐다"며 "국격추락, 민생실종 등 혼란과 갈등이 대통령의 국정화 결심에서 비롯됐다"고 질타했다.

심 대표는 "유엔 인권이사회는 지난 3월 베트남에 국정교과서 폐지를 권고했는데 더 큰 망신살이 뻗치기 전에 국정화를 중단시켜야 한다"며 "정의당은 10만 시민 불복종 운동을 하고 있으며, 이를 더 확대해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천정배 의원 역시 "우리는 야권이 모든 힘을 모아 공동 대응함으로서 역사 쿠데타를 막아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며 "나아가 학계·교육계·시민사회 등 각계각층 국민들, 보수와 진보 막론하고 국정화에 반대하는 국민들과 힘을 합해서 결사항전의 자세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역사쿠데타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는 상식대 몰상식, 헌법대 반헌법의 싸움이며, 여기서 밀리면 매국노가 애국자로 둔갑하는 세상이 되고 민주주의도 수십년 후퇴하고 말 것"이라고 밝혔다.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유엔 입장, 국정교과서 사용 국가, 현행 교과서 내용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공동운영할 것"이라며 "세부 내용은 실무협의를 통해 구체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비서실 라인에서 일정조율을 해 1차 담당을 하고 실무협의 라인도 가동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역사학계, 교육현장의 교사·학생·학부모, 시민사회 단체 등이 참여하는 4자 회의도 가능하다"며 "이미 집필진들의 입장을 토론회식으로 공동으로 준비하고 있었는데 4자 연석회의 등 방식 문제는 실무선에서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범야권이 정부여당이 강하게 추진하고 있는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활동에 공동전선을 구축하면서 앞으로 '교과서 논란'은 더 확살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교육부가 20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친 예비비 44억원을 국정 역사교과서를 개발하는 국사편찬위원회에 내려보내면서 야당의 강한 반대가 예상된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은 정주가 예비비로 국정 역사교과서 예산을 배정할 경우 국회의 예산심사와 연계할 방침을 밝혀 예산 국회가 식물 국회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