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진천 청사. 
한국교육개발원 진천 청사.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한국교육개발원은 오는 24일 오후 2시부터 한국교육개발원 대강당과 대회의실에서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2019년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 교육정책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교육 유관기관별 중점 연구 영역을 중심으로 현 정부의 정책 핵심 키워드 ‘혁신적 포용’에 관해 교육적 의의를 되새겨 보고, 현재의 상태를 진단하며, 제언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 기조강연을 맡은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교육의 ‘혁신-포용’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서는 엘리트주의 대학체제로부터의 탈피, 변화된 학습자와 괴리된 산업사회 교육시스템으로부터의 탈피, 선진국 모델 따라가기 정책 시스템으로부터의 탈피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실천적 대답으로 국가교육위원회가 설치되어야 한다”고 제안할 예정이다.

분과회의에서는 교육 유관기관별 연구 발표와 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 주관하는 2019년 교육현장지원연구의 중간보고가 있을 예정이다.

패널토론은 송병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원장의 진행으로 안주란 교육부 사회전략기획팀장, 박을석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소장,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 윤여승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관장,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국민학습참여진흥본부장이 참여해 ‘모든 학습자를 위한 혁신적 포용정책, 어떻게 추진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토론한다.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은 “모두를 포용하는 사람 중심의 교육 실현을 위해 질적 성장과 혁신이 필요하다”며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 방안 모색을 위해 초중등 교육부터 평생학습까지 제 분야를 논의해 보는 이번 토론회에 많이 참석해 고견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