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2학년도 수능 기본계획' 발표
제2외국어 절대평가로...EBS 연계율 50%

2022 대학수학능력시험 주요 변경 사항 (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현 고1 학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진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것으로 국어·수학 영역이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는 계열 구분 없이 최대 2과목을 응시할 수 있다.  EBS와 수능 연계율은 현행 70%에서 50%로 낮아지고, 제2외국어·한문은 절대평가로 바뀐다 . 

교육부는 1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2학년도 수능 기본계획`을 확정·발표했다.

기본계획에는 지난해 8월 발표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의 주요 내용이 반영됐다.

2022 수능에서는 국어·수학 영역이 ‘공통+선택과목’ 형태로 치러진다. 국어의 경우 공통과목(독서·문학)외에 ‘화법과 작문’과 ‘언어와 매체’ 중 1개를, 수학은 공통과목인 수학Ⅰ과 수학Ⅱ 외에 ‘확률과 통계’·‘미적분’·‘기하’ 중 1개를 선택하면 된다.

국어·수학 영역 문항 수는 영역별 전체 문항 중 공통과목 75%, 선택과목 25% 내외로 출제될 예정이며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문항이 합본(1권)형태 문제지로 제공된다. 문항 유형은 현행처럼 객관식 5지 선다형을 기본으로 하되 수학 영역에서는 공통과목과 선택과목별 문항 수의 30%(총9문항)가량이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된다. 

탐구영역은 문·이과 상관 없이 총 17개의 사탐·과탐 과목 중 2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직업탐구 영역은 2과목을 응시할 경우 전문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계열별 선택과목(농업 기초 기술·공업 일반·상업 경제·수산해운 산업의 기초·인간 발달) 중 1과목을 선택해 응시하고, 1과목 응시 시에는 계열별 선택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면 된다. 한국사 영역은 기존과 같이 필수 응시해야 한다. 2022 수능부터 한국사와 탐구영역 답안지는 별도로 제공될 예정이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이 상대평가에서 9등급 절대평가로 바뀌는 것도 큰 변화다. 절대평가는 사전 설정된 점수 기준으로 등급을 나누는 `고정점수 분할방식`을 적용해 원점수 45점(1등급)부터 5점 간격으로 총 9등급까지 나뉜다. 그동안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 수험생들은 고교 시절 학습한 과목이 아닌 '등급 받기 쉬운 과목'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했다. 소위 '아랍어 로또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다. 

국어·수학·탐구 영역은 성적통지표에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모두 기재되지만 절대평가로 실시되는 한국사·영어·제2외국어/한문은 등급만 기재된다. 다만 이번 수능부터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실시되는 국어·수학 영역의 경우, 선택과목 간의 유불리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공통과목을 이용한 선택과목 점수 조정 절차를 거친 후 등급을 부여할 계획이다. 

EBS 연계율은 현행 70%에서 50%로 낮아진다. 연계 방식도 직접 연계에서 문제의 소재 정도만 차용할 뿐 전혀 다른 문제가 출제되는 간접연계로 바뀐다. EBS 교재 내용이 수능에 그대로 출제되다 보니, '수능 준비=EBS 교재 암기'로 전락했다는 점을 반영한 조치다. 

이밖에 영역(과목)별 총 문항 수와 배점, 시험시간·순서는 현행 수능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2022학년도 수능은 오는 2021년 11월18일 시행되며 성적은 12월10일에 통보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같은 해 3월에 수능시험 시행기본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변화되는 수능에 학생들이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내년 5월 국어·수학·직업탐구 영역 예시 문항을 개발해 학생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2학년도 수능 영역별 문항 수, 시험시간 및 선택과목 (자료=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