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박지성 기자] 고등학교 진학 후 ‘중학교 때 미리 열심히 했다면......’하는 생각을 하는 학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선행 학습을 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는 학생들이다. 교과 내용이 중학교와 비교해 양도 많아지고 난이도도 높아짐에 따라, 미리 고등학교 과정을 공부해두지 않는다면 수업을 따라가고, 좋은 성적을 얻기가 힘든 것이다.

여기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교과 내용까지 개편되면서, 선행 학습의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현재 대학입시에서는 고등학교 내신이 아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내신 성적이 경쟁을 통한 상대평가로 성적이 산출되므로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우수한 성적을 받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대치동 수학학원 모노스학원 윤동원 원장은 “중학교 때 선행학습을 통해 이미 고등학교 과정을 익힌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훨씬 유리한 것이 사실”이라며 “고교 과정 선행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첫 학기 첫 시험부터 대학 입시의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상황에서,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기를 희망한다면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선행 학습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이야기다. 윤 원장은 "중학교 2학년, 늦어도 3학년 때부터는 고등학교 과정 공부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며 "실제로 많은 중학생들이 그렇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치동 고등수학학원 모노스학원 1관 입시센터장 최용국 선생님은 “수학은 여러 과목 중에서도 고등학교 과정 선행이 가장 필수적인 과목이다. 수학은 개념 자체가 어렵고 복잡해 이해하기 힘들 뿐 아니라 시험 문제를 잘 풀어내려면 많은 양과 광범위한 난이도의 문제풀이 연습이 뒷받침 되어야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개념을 익히는 면에 있어서 당연히 미리 해당 개념을 접해본 적 있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 이해도의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으며, 내신 경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시간 관리의 측면에서도 미리 많은 문제를 풀어본 학생이라면 상대적으로 다른 과목에 투자할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수학을 잘하면 다른 과목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둘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대치동 중등수학학원 모노스 학원에서는 고등학교 진학 후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중학교 2학년 및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스터 플랜반을 개강한다. 2020년까지 진행되는 마스터 플랜반에서는 고등수학 상·하, 수1·2와 함께 학생들의 선택에 따라 확률과 통계 혹은 미적분 과정을 다룬다. 고등수학의 기초 개념의 이해에서부터 시작해서 응용 및 심화 난이도 문제의 풀이로 완성되는 반이다.

수리논술을 맡고있는 관계자는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고등과정을 선행 없이 따라가기가 더 힘들어졌다”면서 “고등학교 내신을 잘 받기 위해서는 개정된 내용에 맞추어 미리 고등과정을 공부해야 한다”고 했다. 문과 학생들은 수학에서 이과학생들에게 밀리지 않도록, 이과 학생들은 고득점을 통해 최상위권으로 도약하기 위해 수학 선행학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초 개념부터 시작해 심화 문제풀이까지 다루는 마스터 플랜반을 통해, 학생들은 내신과 수능에서의 고득점 취득은 물론 더 나아가 과학탐구나 수리논술 등 대학입시에 중요한 분야에서까지 유리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또 마스터 플랜반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순히 선행 진도만 나가는 수업이 아니라 고등학교 과정을 완벽히 숙지하는 동시에 현재 중학교 내신 준비까지 할 수 있는 수업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마스터 플랜반 하나로 현재의 내신과 고등학교 내신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대치동 초등수학학원 모노스학원 관계자는 “고등학교 과정 선행 수업과 중학교 내신 수업이 이원화되면 그만큼 체계적인 학습이 불가능해지고, 효율성도 떨어진다”며 "고등학교 수학 공부를 하는 동시에 중학교 과정도 놓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수학 과목의 특성 상 중학교 과정이 고등학교 범위로 확장 연계되는 개념이 많기 때문이다. 또 특목고 진학 등을 고려해봤을 때, 당장의 내신도 중요하기 때문에 중학교 진도와 시험기간 등을 고려하면서 고등학교 과정을 공부해야 한다. 두 개 과정의 수업을 따로 수강하는 것보다 마스터 플랜반 같은 수업 방식이 적합한 이유다.

대치동 수학학원 모노스 학원의 마스터 플랜반에 대한 정보는 문의와 상담을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