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오는 2일 2016학년도 수능 채점 결과를 수험생들에게 통지한다고 1일 밝혔다.
평가원에 따르면 2016학년도 수능 응시한 수험생은 총 585,332명으로 재학생 449,058명, 졸업생 136,274명으로 집계됐다.
영역별 응시자는 국어(584,609명), 수학(548,132명), 영어(568,430명), 탐구(560,915명), 제2외국어·한문(71,022명)으로 나타났다.
한편 탐구영역 응시자(560,915명) 중 사회탐구영역(57.5%)과 과학탐구영역(41.1%)에총 553,403명(96.6%)이 응시한 것으로 나타났고, 직업탐구영역은 7,512명으로 1.4%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나 직업 탐구 교육을 더욱 강화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또한 전체 응시자의 92%인 538.564명이 국어·수학·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했으며, 90.3%인 528.761명은 국어·수학·영어·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역별 응시자는 국어 A형(274,624명)과 B형(309,985명)은 47%, 53%로 큰 차이가 없으나, 수학 A형(391,430명)과 B형(156,702명)은 71.4%, 28.6%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수능에서 국어 A형을 선택한 응시자는 과학탐구영역 응시(83.2%)를, 국어 B형을 선택한 응시자는 사회탐구영역 응시(95.5%)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학 A형의 경우 사회탐구영역 응시(76.1%)를, 수학 B형의 경우 과학탐구영역 응시(96.9%)가 훨씬 많아 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탐구영역은 선호 과목과 비선호 과목간 두드러진 편차가 보인다.
총 322,674명이 응시한 사회탐구영역은 생활과 윤리(173.687명)와 사회·문화(164.273)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은 반면 경제과목은 7,304명이 응시를 해 대조를 이뤘고, 총 230,729명이 응시한 과학탐구영역은 생명과학Ⅰ(472,978명)과 Ⅱ(23,405명)를 선택한 학생이 많았으나, 물리Ⅰ(50,377명)과 Ⅱ(3,479명)를 선택한 학생은 7배 이상 적어 과목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탐구 영역은 3,133명이 상업 정보를, 57명이 수산·해운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고 제2외국어·한문의 경우에는 아랍어Ⅰ이 37,526명으로 921명이 선택한 러시아어에 비해 4배가량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탐구영역에서 과목간 편차가 큰 이유가 무엇인지는 세밀히 따져봐야 할 것 같다.
단지 영역별 문제 수준의 차이로 인해 전략적인 것인지, 아니면 실제로 응시하는 학생들의 과목 선택폭이 자유롭지 못한 것인지, 어떠한 제도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등 교육당국은 좀 더 면밀한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험생 99.7%, 99.9%가 사회탐구, 과학탐구 영역별 최대 선택 가능한 2개 과목을 선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 영역별 1등급과 2등급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국어영역 A형 130점, B형 129점이고 수학영역 A형 136점, B형 124점이며 영어영역 130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탐구·과학탐구 영역은 63~68점, 직업탐구영역은 131~137점으로 나타났으며 제2외국어·한문영역의 경우 63~69점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