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전경
부산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부산시교육연수원(원장 이수한)은 9, 10월 2차례에 걸쳐 ‘2019년 지방공무원 신규임용예정자 기본교육’을 실시한다.  

1기는 100명을 대상으로 9월 4일부터 20일까지 11일간, 2기는 94명을 대상으로 10월 16일부터 30일까지 11일간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신규공무원들의 공직가치관과 기본자세를 확립하고, 현장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과정으로 운영한다.

첫날 ‘충렬사 참배’를 시작으로 ‘공직적응 및 공직가치관 확립교육’ 등을 통해 공직자로서의 기본역량을 배양한다.

또 ‘공문서 작성’, ‘학교회계시스템 실습’, ‘교육공무직원 보수 계산 프로그램 실습’ 등 현장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실습 과정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부산시교육청 소속 기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직속기관, 도서관 및 센터를 분임별로 방문하는 일정을 새로 운영한다. 

또한 발령 후 현장 적응에 도움을 주기 위해 멘토와의 대화시간을 갖도록 하고, 연수 후에도 멘토·멘티 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수한 부산교육연수원장은 “이 교육은 공직생애 단계별 연수 중 첫 입문 과정으로 운영하는 것"이라며 “공직에 첫 발을 디딘 새내기 공무원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새로운 공직환경에 적응 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