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Δ공교육 혁신 강화 Δ교육 희망사다리 복원
Δ안전한 학교 구현 영역 등 3개 부문 우수 사례 뽑혀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 부산시교육청이 3개 평가영역에서 우수 사례로 선정,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어 대구·경남·충북교육청이 2개 이상 부문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교육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시도교육청 평가는 교육정책에 대한 책무성 확보와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1996년부터 시행해 왔다. 지난해부터는 지방교육자치 강화 흐름에 따라 국정과제·국가시책 중심 교육부 주관평가와 자치사무 중심의 교육청 자체평가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는 올해 ▲공교육 혁신 강화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 ▲안전한 학교 구현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 등 4개 평가영역으로 지난해 시도교육청 실적을 평가했다. 지역특성에 따른 교육여건 차이를 고려해 시(市)와 도(道)를 나눠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결과는 평가영역별 총평과 우수사례, 시도별 총평 등 형식으로 발표됐다.

평가영역별 우수사례는 시도교육청 평가위원회에서 정책추진과정 및 성과 등을 정성적으로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선정했으며, 교육부는 우수사례가 각 시도교육청에 확산될 수 있도록 시도 간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평가보고서와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교육 혁신 강화' 영역에서 시 지역는 광주·부산·인천, 도 지역는 강원·경북·충북이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해당 영역에서 각 시도교육청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혁신학교 운영 개선을 위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자유학기제 연수, 고교학점제 선도·연구학교 확대 운영의 경우 전 시도가 매우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맞춤형 연수프로그램 운영, 교육대학·사범대학 등 교원양성기관과의 협력 부문에서는 낮은 평가를 받았다.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 영역 우수사례로는 시 지역 대구·부산·세종, 도 지역은 경남·전남·제주 등이 선정됐다.

전반적으로 △장애학생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통합학교 교원·장 연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두드림학교 운영성과 △다문화 감수성 제고 및 다문화학생 교육기회 보장 노력 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부적응 사유로 인한 학업중단 예방에 대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안전한 학교 구현' 영역에서는 시 지역 대구·부산·울산, 도 지역은 경남·충남·충북 등이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됐다.

평가 위원들은 전체적으로 재난위험시설 해소나 내진보강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투자가 잘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성폭력 예방과 관리 역량 강화, 지자체와 연계한 학생 성폭력 예방 노력 등은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 수요자 만족도 제고' 영역은 학생·학부모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로 구성됐다. 학생 조사 결과 △수업 △교우관계 △교사관계 관련 문항에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지만 △생활지도 △진로·진학 △안전·건강 관련 문항에 대한 학생 행복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학부모 대상 조사 결과에서는 전반적으로 학교폭력·성폭력 예방, 교육환경 개선 등 안전한 학교 구현 관련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학교혁신 등 공교육 혁신 강화 관련 항목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 시·도교육청별 총평

▲ 서울시교육청=예술교육에 대한 지역 수요를 반영해 제2서울창의예술교육센터, 구로청소년문화예술교육센터 등 권역별 창의예술교육센터를 신설함.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더불어키움(공영형)유치원을 확대하고, 부모협동조합형·매입형 등 사립유치원 운영모델을 다양화하였음. 평가위원회는 교원연수를 더욱 수요자·학교 중심으로 운영할 것과, 학교폭력 책임교사 수업시수 경감 및 컨설팅 실시 등 담당인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을 제안함

 ▲ 부산시교육청=부산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통해 현장의 업무경감을 지원하면서 다문화 감수성 교실의 운영방식을 다양화하였음(센터형·학교방문형).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11개 비정규직 인력 대부분을 직고용으로 전환하고, 노동시간 단축 등 법령개정사항 현장 착근에 노력함. 평가위원회는 초등 1학년 한글 책임교육 모니터링 내실화, 지역 자원을 활용한 예술교육 내실화 등을 제안함

▲ 대구시교육청=다문화가정과 비다문화가정 통합동아리를 통해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한국어교육 지원시스템을 촘촘하게 구축함. 문화소외지역의 예술교육을 강화하고, 지역 예술단체의 예술기부 공연을 통한 예술체험기부 문화를 확산하고자 노력함. 평가위원회는 초등 문해력 교육을 위한 현장 컨설팅 지원, 혁신학교(지구) 정책 총괄 기능 강화 등을 제안함

▲ 인천시교육청=한글 책임교육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개인 과외교습비 안정화를 위한 기준안을 마련함. 지역 특색을 반영한 다문화교육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벨트형 다문화 거점학교를 운영함. 평가위원회는 생애주기별 교원 연수의 주제 및 교육과정을 명료화할 것과 학교폭력 담당교원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을 제안함

▲ 광주시교육청=혁신학교의 질적 도약을 위해 정책방향을 명료화하고, 지역사회와 연계를 강화해 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을 내실화함. 다문화학생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에 예비학교를 확대 운영하는 등 중도입국 자녀의 한국어교육과 공교육 적응을 위해 노력함. 평가위원회는 직업계고 홍보를 강화하면서 직업계고 교원연수를 맞춤형으로 확대할 것과, 교원양성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함

▲대전시교육청=노사전문가협의회를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간접고용 노동자의 근로여건을 개선하고, 고용안정 및 고용창출 효과를 냄. 학교현장의 다문화 인식개선을 위해 다문화학생과 비다문화학생이 함께하는 문화예술체험활동 중심의 동아리를 체계적으로 운영함. 평가위원회는 혁신학교 관련 정책·인력·사업 등을 총괄적으로 관리할 것을 제안하고, 신규교사에 대한 연수기회 확대를 제안함

▲ 울산시교육청=학교 내 교원 성비위 예방 및 근절을 위해 학부모 리더단을 성교육 강사로 양성하여 학부모 눈높이 성교육을 실시함. 학교폭력 예방·근절 관련 예산을 적극 확보하여 담당인력 역량강화 및 인센티브 제공에 노력하였고, 다양한 특색프로그램을 운영함. 평가위원회는 지역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혁신교육 추진동력 확보를 위한 지자체 연계 강화를 제안함

▲ 세종시교육청=교육행정기관 혁신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육공동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였고 상향식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활용함. 다문화학생 교육지원을 위해 유아 단계부터 1:1 한국어강사를 지원하고, 이중언어·기초학력 등 맞춤형 학습을 지원함. 평가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산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확대할 것을 제안하고, 예비교원 교육실습이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역여건을 고려할 것을 제안함

▲ 경기도교육청=다층적 혁신학교 지원체제를 운영하고, 연계형 혁신학교를 통해 초·중·고 혁신교육의 연속성을 강화함. 다문화학생의 조기적응 및 맞춤형 지원을 위해 무학년 복식학급 형태의 특별학급을 운영하면서, 중등과정 위탁형 다문화대안교육기관을 운영함.  평가위원회는 학부모 대상으로 초등 1학년 한글 책임교육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직업계고에서 학습중심 현장실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제안함

▲ 강원도교육청= 강원도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과 정책연구를 통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유아교육 공교육 기반 강화를 추진하고 있음.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사 자율기획 예술교육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고, ‘잠자는 악기 깨우기 프로젝트’로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함. 평가위원회는 성희롱·성폭력 교원연수 점검 및 컨설팅을 강화하고,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기존 강원도형 관계중심 생활교육과 연계해 학생활동 중심으로 운영할 것을 제안함

▲ 충청북도교육청=직업계고 학생들의 인문소양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운영하면서, 직업계고 교사 대상으로 맞춤형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교육행정기관 혁신계획 수립 시 부서 특성을 고려한 ‘생활협약문’을 제정하고, 관내 시군과 정책간담회를 통해 교육지원청-지자체 간 협력체제를 구축함. 평가위원회는 학교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체화할 것과, 인식조사 등에 기초하여 성폭력 예방교육 연수를 내실화할 것을 제안함

▲충청남도교육청=원격 한국어교육으로 지역적 여건이 열악한 다문화학생들을 지원하였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다문화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함.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서 한글 책임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 운영하고 실태분석을 실시하는 등 초등 문해력 교육을 강화함.  평가위원회는 혁신교육 관련 부서 협업을 강화하고,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발전을 위해 현장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제안함

▲ 전라북도교육청=학교혁신 지원을 위해 교육청 내 학습공동체를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혁신교육 철학 정립을 위한 연구·포럼 등 내실을 기함. ‘꼼지락’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문화소외지역 학생의 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마을 예술학교 등 지역사회 연계 학교예술교육을 강화함. 평가위원회는 지역 여건으로 인한 교원 연수 참여시간의 편차를 줄일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을 제공할 것과 교원·학부모의 성비위 관련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을 제안함

▲ 전라남도교육청=다문화 중점학교에서 일반학교로 확산 가능한 다문화교육 모델을 창출하고, 중도입국·외국인자녀 맞춤형 교육을 강화함. 직업교육프로젝트(MEG) 운영 등으로 직업계고 취업률 제고 노력을 기울이는 등 전남형 혁신 직업교육을 활성화함. 평가위원회는 학생 주도로 건강한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성장단계별 맞춤 교원 연수 기회를 확대할 것을 제안함

▲ 경상북도교육청=신입생 미충원 직업계고를 집중 지원하여 학생 충원에 노력하였고, 지역 여건에 맞는 경북형 현장실습 제도를 운영함. 한글 책임교육을 위해 1학년 담임교사가 2학년까지 지도하는 성장책임학년제를 도입하고, 도서벽지 학생을 위한 영어체험버스를 운영함. 평가위원회는 농산어촌 소규모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할 것과, 학교폭력 사안처리를 위한 권역별 법률지원 체계 구축을 제안함

▲ 경상남도교육청=전문 예술기관 설립, 학교예술교육 내실화 예산 확대, 교원 역량강화 지원 등 공교육 중심의 지속적인 예술교육 지원 기반을 마련함. 중도입국·외국인학생의 증가에 대응하여 이중언어 구사가 가능한 인력을 배치해 맞춤형 방과후 한국어교육 수업을 제공함.  평가위원회는 학생주도 체험형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내실화하고, 교원양성기관과의 협력을 중등·유아·비교과까지 확대할 것을 제안함

 ▲ 제주도교육청=교과·비교과 연계 다문화교육을 전체 초·중·고로 확대 시행하여 다문화교육을 활성화함. 무기계약 전환 제외 직종에 대한 처우개선 및 노동시간 단축을 선제적으로 실시하고, 사전심사제 운영계획을 통해 채용단계부터 비정규직 관리를 강화함. 평가위원회는 도서지역 유치원 학부모 대상 연수 등 유치원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평화교실 운영 내실화를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