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김민준 기자] 몸이 예전 같지 않다 느낄 때 으레 건강기능식품이나 몸에 좋은 음식을 찾게 된다. 그 중에서도 홍삼의 효능은 현대인들에게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시중에는 홍삼액부터 홍삼농축액, 홍삼스틱, 홍삼절편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식약처에서는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5대 기능성을 인정한 바 있으며 이는 현대인들의 니즈와도 부합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바쁜 일상 속에서 홍삼을 어떻게 섭취할 것인가 그리고 여러 제품들 가운데 과연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이다.

몇 년 근 홍삼인지는 소비자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으나 어떤 방식으로 재배되었는지 과연 믿고 먹을 수 있는 지 여부는 확인할 길이 없다.

이러한 가운데 KGC인삼공사 ‘정관장’의 홍삼 재배 방식이 눈길을 끈다. 정관장에서는 믿을 수 있는 원료만을 엄선하기 위해 국내 수삼 농가들과의 계약재배를 실시하고 있다.

계약재배란 정관장에서 토양 선정부터 수확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것으로 재배기간 중 수삼 시료 분석, 경작지 토양 분석, 재배기술 교육 등 연 3천억 원 규모의 경작 관리비를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외부 삼 반입을 방지하기 위해 수확시 직원이 입회하고 있으며 140여 연구 인력으로 구성된 정관장 R&D 연구소를 설립, 홍삼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정관장은 홍삼농축액 ‘홍삼정’과 직장인 및 여행객을 위한 홍삼스틱 ‘홍삼정 에브리타임’, 어린이 홍삼 ‘홍이장군’, 청소년을 위한 ‘아이패스’, 성인 여성을 위한 ‘화애락’, 중년 남성을 위한 ‘홍천웅’ 등 소비자 니즈에 걸맞은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