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한 하늘과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다가왔다.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시작되면서 단풍놀이나 불꽃축제를 즐기러 주말 나들이를 계획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전국 고속도로가 혼잡을 빚고 있는데 차량 증가와 정체로 인하여 크고 작은 교통사고들도 증가하고 있어 안전운전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교통사고는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주로 발생하곤 하는데, 그럴 경우 당황스러운 마음에 사고를 처리하는 데만 급급하여 본인의 몸 상태를 제대로 살펴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무리 가벼운 접촉사고라 하더라도 갑작스럽게 충격이 몸에 가해지게 되면 후에 후유증이 남게 될 수도 있으니 사고 직후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많은 통증을 호소하는 부분이 목과 허리다. 교통사고 시 발생하는 충격으로 목과 허리가 앞뒤로 흔들리게 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두통, 소화불량, 우울증, 불면증,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목과 허리는 평소 목통증과 허리통증을 앓고 있었다면 디스크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근골격계 질환은 검사를 통해 원인을 쉽게 알 수 있으나 심리적인 증상은 검사를 하여도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 한방치료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원인을 ‘어혈’로 보고 있다. 어혈이란 사고 시 발생한 충격으로 인해 순환되어야 할 피가 뭉쳐 한 곳에 뭉쳐 있는 것을 말한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어혈을 제거하기 위해 침, 약침, 추나 등을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사고 시 긴장으로 인해 근육과 인대가 뭉치게 되는데 이를 추나치료를 통해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물리치료와 한약치료 등 여러가 지 복합치료를 진행한다. 더불어 교통사고로 인한 병원비는 자동차보험 내에서 해결이 가능하다.

글: 분당 미금역 모커리한의원 최재호원장

사진=분당 미금역 모커리한의원
사진=분당 미금역 모커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