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김민준 기자] 뽀드락지나 여드름 흉터로 고민하는 것은 남자, 여자는 물론 국적을 가리지 않는다. 이마, 볼, 코밑 등 얼굴 곳곳에 불쑥 올라오며 한번 발생하면 재발도 잦아 방치하면 검붉은 흉터자국을 남긴다. 

부위별 원인이 다양한 여드름은 피부 색소침착으로 이어지는데 이러한 얼굴 여드름흉터는 메이크업으로 쉽게 가려지지도 않고 제거되지도 않아 대표적인 피부고민으로 꼽힌다. 이러한 여드름흉터를 케어하는 연고는 국내 젊은 소비자는 물론 외국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얼굴 여드름 흉터 연고는 대개 약국에서 판매되는 일반의약품이나 혹은 의약외품으로 분류된다. 최근 인기 뷰티 유튜버의 소개 및 소셜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여드름 흉터 관리법 추천 동영상들이 화제가 되면서, K-뷰티에 관심이 높은 국내 제품에 대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패인 흉터 케어용 연고는 흉터로 인한 착색 즉 여드름 자국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데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 휴대와 사용법이 간편하므로 꾸준한 스킨 케어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높은 인기의 이유로 꼽힌다.

기존에는 여드름 병변 케어 및 흉터 자국 완화를 돕는 일본산 여드름 패치나 여드름 피부용 스킨로션, 크림 등의 화장품으로 케어하고 피부과 레이저, 박피 시술 등이 주된 치료 방법이었다. 하지만 최근 비교적 적은 가격에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흔적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연고 제품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연고는 1~2회 해당 부위에 발라 직접 흡수시켜주는 방법 외에 스킨케어로도 사용하는 법이 있다. 로션, 크림과 믹스해 얼굴 전체에 사용함으로써 피부 보호막 형성과 보습 케어 효과를 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병풀추출물 연고를 활용해 집에 있는 제품과 믹스하면 별도의 센텔라 로션이나 병풀 크림을 구비하지 않아도 피부 고민 부위, 흔적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올리브영에서 재생크림 순위를 비롯해 랄라블라, 롭스 등 H&B스토어에서 여드름 흉터 제거, 피부 재생 관련 제품을 살펴보면 시카, 센텔라아시아티카, 병풀추출물 등의 단어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모두 병풀추출물을 통칭하는 단어로, 병풀의 잎과 줄기에 포함된 마데카식산 성분이 상처나 피부 궤양의 보조적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져 의약품이나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 사용된다.

한편 리스킨코스메틱스의 트러블 솔루션을 제시하는 브랜드 티에스의 ‘TS 센텔라스카 연고(티트리)’는 병풀추출물을 함유한 프리미엄 시카 연고 제품이다. 피부 상처나 시술 등의 외부 환경에 민감해진 피부 진정용으로 두루 사용이 가능하며 패치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촉촉하고 빠르게 흡수되어 메이크업 전에 발라도 뜨거나 밀리지 않고 피부에 밀착된다. 

병풀에서 추출한 유효성분인 아시아티코사이드, 마데카식애씨드, 아시아틱애씨드를 물과 열없이 파우더 타입으로 추출해 고농축 유효성분을 그대로 보존했다. 피부 상처 치료에 활용되는 마데카식산 성분을 함유했으며 아시아티코사이드는 피부 탄력, 피부결 개선에 도움을 준다. 마데카식애씨드 성분은 수분 영양을 공급해 가려움을 완화해주며 아시아틱애씨드는 피부 진정, 보습막 강화 및 산화방지 효과가 있어 피부를 유연하고 매끄럽게 관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