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10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15개 외식업창업 브랜드 중 절반이 넘는 8개 업종이 폐업했다. 신규 브랜드보다 폐업 브랜드가 더 많은 지금 연간 평균 55.1개 브랜드가 새로 생긴 반면 51.3개 브랜드가 폐업 및 업종변경창업으로 이어졌다.

이에 식당 및 음식점 창업을 목표로 하는 사업가들은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창업 브랜드들로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모임 메뉴 및 회식 메뉴로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고깃집창업이 선호되고 있는 가운데 가맹사업 1년 만에 국내외 40여 개 지점을 돌파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숙달돼지’가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뜨는 삼겹살 프랜차이즈 창업 숙달돼지는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그릴링까지 삼겹살을 제공하는 모든 과정에서 최상의 조건을 구축한 곳으로 외식창업의 핵심인 차별화된 ‘맛’을 완성했다.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국내 삼겹살창업 프랜차이즈 중 유일한 고기 연구소 ‘미트랩’을 설립했으며 이곳에서는 프리미엄 삼겹살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

숙달돼지에서 제공되는 고기는 국내 5천여 곳의 한돈 농가 중 양돈 환경, 무항생제 사용, 친환경인증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한 상위 0.5%, 약 10곳에서 집중 공급받고 있다. 고기의 육즙을 최대로 끌어내고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1~2주간의 습식 숙성 방식을 사용해 남다른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이다.

숙성과정을 거친 고기는 풍부한 육즙에 부드러운 식감을 갖춰 ‘소고기와 같은 식감’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고기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주문 시 농장주, 도축 일자, 등급 등이 기재된 ‘고기 스펙’을 제공함으로써 먹거리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으며,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외식 사업을 목표하는 사업가들에게 유망창업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고급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안데스 산맥 암염소금과 각종 장아찌, 와사비 등을 1인 1찬으로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중이다. 이는 높은 고객 만족도로 이어져 한국미디어리서치에서 주관한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와 만족도 5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요즘 뜨는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숙달돼지는 가맹 사업 1년 만에 국내는 물론 해외로까지 진출해 국내외 40여 곳의 매장을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다. 현재는 미국 캘리포니아 가든그로브점, LA할리우드점, 아틀란타 둘루스점, 베트남 하노이점, 호치민점, 태국 방콕점에 이어 일본 신오쿠보점을 오픈하는 등 K-FOOD 열풍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해당 업체의 맛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다양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유명 맛집 프로그램인 ‘식신로드’에서 패널들에게 ‘인생 삼겹살’로 극찬 받았으며 월 30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망고플레이트’에선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1위로 랭크됐다.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인 ‘YELP’에서 ‘놀랍다’라는 후기로 화제를 모았으며, ‘Eater LA’ 매체가 선정한 LA TOP BBQ 레스토랑에 선정되는 등 국내외를 막론하고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으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숙달돼지에서는 창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구축해 안정적인 운영을 돕고 있다. 우선 업계 최초로 업종전환창업 시 매월 3개 점포의 창업 비용을 지원하는 업종전환 허들업 정책을 지원하고 있으며, 출점 예정 지역에 숙달돼지 브랜드가 없을 시 본사의 창업혜택을 지원하는 우리동네1호점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또 초기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창업자들을 위해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고 매출에 대한 걱정 없이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요식업 창업 브랜드 중 최초로 오픈 후 2년간 일정 매출을 본사에서 보장하는 ‘체인점 2년 매출 보장제’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은퇴창업이나 부부창업 등 초보창업 사업가들의 안정성을 도모하며, 업종변경창업이나 업종전환창업을 목표하는 사업가들을 대상으로 고기집창업 준비과정 중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실패의 리스크 또한 낮춰주고 있어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 되고 있다.

숙달돼지는 하루 6시간 핵심 시간 운영만으로 고수익을 창출하도록 했다. 국내 한 지점에서는 월 매출 2억 원을 돌파, 해외 매장은 오픈 후 월 매출 1억 원을 달성해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돕고자 고기를 비롯한 모든 전용 물류는 팩 형태로 가맹점에 배송하는 ‘원팩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주방 전문 인력이 필요치 않아 인건비에 대한 부담까지 낮췄다는 평이다.

숙달돼지 관계자는 “고기창업 숙달돼지는 고깃집창업의 기본인 ‘맛’에 대한 경쟁력을 갖춰 성장하는 고깃집창업으로 추천되고 있으며, 안전에 대한 검증을 받은 한돈 농가에서 돈육을 공급받고 있어 먹거리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얻고 있다”며 “이러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해외로의 진출을 시작했으며 현재 가맹사업 1년 만에 국내외 40여 곳의 매장을 성황리에 운영해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