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비교과 유지해야...학종 취지 상실
입학사정관 자격기준 및 제도 관리 촉구

유은혜 교육부총리가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교육개혁관계 장관회의 후 서울소재 대학의 정시모집 확대 방침을 밝혔다.(사진=교육부)&nbsp;<br>
유은혜 교육부총리가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교육개혁관계 장관회의 후 서울소재 대학의 정시모집 확대 방침을 밝혔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정시모집 확대는 정부 주도가 아니라 대학의 자율적 결정에 맡겨야 한다.”

한국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협의회)는 20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중심 정시전형 확대 여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라며 정시 확대 반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잦은 입시 제도 변경은 대입 전형의 불확실성만 키워 학부모·학생 부담이 가중된다”면서 “지난해 공론화 결과대로 ‘정시 30% 이상’이라는 2022학년도 대입 개편안을 예정대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시·수능은 부모의 경제 수준과 기득권을 반영하기에 유리한 전형으로 정시 확대는 교육 기회 불균형 심화와 고교·대학 서열화를 부추길 것”이라며 “공정한 대입 관리를 위해서는 학종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시 수능 위주 비율의 상향 조정으로 인한 모집 확대는 대학의 자율적 결정에 맡겨야 한다"며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함께 연구와 논의를 거쳐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공정한 대학 입시 관리를 위해 학종 운영 체제와 여건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며 "계약직 입학사정관이나 교수 위촉사정관을 줄이고 고도의 전문성과 전문 자격을 갖춘 전담 입학사정관 확보에 보다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비교과 교육활동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경우 학종은 그 전형의 특성을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살리지 못하게 돼 사실상 전형 운영의 목적과 취지를 상실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미래교육을 대비하고 미래사회에 부합하는 다양한 인재 양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각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입학사정관 또한 흔들림 없는 사명감과 소명감으로 그 역할을 다 하고 대입제도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