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한국교육개발원(KEDI) 미래교육연구본부 글로벌교육협력연구실은 오는 12일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에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을 주제로 제145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이 2017년부터 수행중인 기본연구(과제명: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 연구책임자: 안해정)의 3차년도 연구 일환으로,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 방안에 대한 연구 결과 및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다.

제1세션에서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Ⅲ): 고등교육 실천 전략의 개요를 안해정(한국교육개발원 글로벌교육협력연구실장)이 설명하고, 이어 고등교육의 국제 동향을 김선주(부경대 교수), 국내 대학의 국제개발협력 역량과 과제를 변기용(고려대 교수)가, 주요 중점협력국가의 고등교육 현황과 과제를 곽재성(경희대 교수)가 순차적으로 발표한다.

제2세션에서는 총 4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분야 ODA 사업 현황과 과제에 대하여 채재은(가천대 교수)가, 국제기구의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동향에 대하여 최동주(숙명여대 교수)가, 선진공여국의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동향에 대하여 박환보(충남대 교수)가, SDGs 달성을 위한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에 대하여 안해정(한국교육개발원 글로벌교육협력연구실장)이 발표를 진행한다. 

제3세션에서는 윤종혁(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단장)이 좌장을 맡아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이장규(서울대 교수), 정우탁(서울특별시교육청), 오은경 (교육부 사무관), 양혜경(한국국제협력단 차장) 등의 토론이 이어지며, 참여자 전체를 대상으로 질의 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