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학교수 1046명 설문조사

올해의 사자성어를 꼽힌 공명지조는 『아미타경』(阿彌陀經)을 비롯한 많은 불교경전에 등장하는 ‘한 몸에 두 개의 머리’를 가진 새로, 글자 그대로 ‘목숨을 함께 하는 새’다. (사진=교수신문)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대학교수들이 꼽은 올해의 사자성어에 '공명지조(共命之鳥)'가 선정됐다.

공명지조는 『아미타경』(阿彌陀經)을 비롯한 많은 불교경전에 등장하는 ‘한 몸에 두 개의 머리’를 가진 새로, 글자 그대로 ‘목숨을 함께 하는 새’다. 어느 한쪽이 죽으면 자신에게 이로울 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상은 같이 죽게 되는 운명공동체를 의미한다.

공명지조를 올해의 성어로 추천한 최재목 영남대 교수(철학과)는 “한국의 현재 상황은 마치 공명조를 바라보는 것만 같다. 서로를 이기려고 하고, 자기만 살려고 하지만 어느 한 쪽이 사라지면 죽게 되는 것을 모르는 한국 사회에 대한 안타까움이 들어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교수신문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9일까지 전국에 있는 교수 104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347명(33%)의 선택을 받은 공명지조가 올해의 사자성어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최 교수는 "각 진영의 정의와 도덕성이 독선적으로 폭주하려고 해 (한국 사회는) 자기검열과 자아비판의 건강한 힘을 상실했다"며 "상생의 비전을 찾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명지조를 선택한 다른 교수들도 "진정한 보수와 진보를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 "지도층이 분열을 해결하려는 노력보다 (이를) 이용하고 심화하려는 생각이 강하다" 등의 의견을 냈다.

공명지조 뒤를 이어 2위로 기록된 사자성어는 300명(29%)의 선택을 받은 '어목혼주(魚目混珠)였다. 어목혼주는 진주와 물고기 눈이 혼동되는 상황을 가리키는 사자성어로 가짜와 진짜가 마구 뒤섞인 상태를 비유할 때 주로 쓰인다.

어목혼주를 추천한 문성훈 서울여대 현대철학과 교수는 "올해 우리 사회에 가장 큰 충격을 준 사건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라며 "조 전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중 누가 어목인지, 둘 모두 진주인지 어목인지 지금은 판단하기 어렵게 혼동으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어 ‘반근착절’(盤根錯節), ‘지난이행’(知難而行), ‘독행기시’(獨行其是)가 상위에 랭크됐다.

교수신문은 2001년부터 매년 설문조사를 통해 한 해를 관통하는 사자성어를 선정해오고 있다. 복수선택이 도입된 올해 설문조사는 사자성어 후보추천위원단이 추려낸 35개 사자성어 가운데 파일럿테스트단 교수 50명이 10개를 추려낸 결과를 정리해 이메일과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