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청소년기는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시기이다. 인생 전체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중요한 시기이지만, 한편으로는 가장 예민하고 미숙해 상처받기 쉬운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청소년기에 입은 상처로 인한 트라우마는 평생을 두고 지속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따뜻한 지도와 보호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갈수록 핵가족화되고 개인이 중시되면서 청소년들의 일탈이 정도를 넘어서는 경우가 급증함에 따라 그로 인한 피해자들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 역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어 관련 대책과 예방책이 절실하다. 
 
이러한 가운데, 국가적 차원에서 청소년 상담을 주도하고 관련 연구와 정책 개발 등에 힘쓸 전문 인력을 확충하고자 마련하게 된 자격증이 바로 '청소년상담사'이다.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이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취득하면 초/중/고등학교 상담교사, 대학의 학생상담센터, 개인상담연구소, 사회복지기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관련 복지시설 등에서 주로 활동하게 된다. 최근 각 기관들에서 청소년상담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취준생들의 관심도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국가자격증 취득 전문 교육기관 '와우패스'에서는 청소년상담사3급 필기시험과 관련하여 수업 과정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청소년상담사는 1급~3급으로 나뉘는데, 1급은 청소년상담 정책을 개발하고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전문가(지도 인력), 2급은 청소년의 각 문제영역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전문가, 3급은 실질적으로 청소년 상담을 수행하는 실행 인력이다. 즉, 청소년상담사3급을 취득시 실무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청소년을 직접 대면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상담사3급 시험은 필기와 면접으로 이루어지는데, 필기시험은 총 6과목을 치른다. 필수과목은 발달심리, 집단상담의 기초, 심리측정 및 평가, 상담이론, 학습이론 5과목이고, 선택과목은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론 중 1과목을 선택하면 된다.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하게 된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에 대한 전문적인 강의나 수험서가 흔치 않은 가운데, 와우패스에서는 심리상담 전문가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시험을 좀 더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발달심리, 집단상담의 기초, 심리측정 및 평가 등 체계적인 이론 뿐만 아니라 최신 출제경향을 완벽하게 반영한 문제풀이 강의로 한번에 필기시험 준비가 가능하다.

와우패스 관계자는 “최근 학교폭력, 가출, 학업중단, 왕따, 집단 괴롭힘 등 청소년문제가 갈수록 다양화되고 심각해지면서, 현실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상담 인력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은 국가에서 공인받은 자격이기 때문에 그만큼 취업의 기회가 보장된다고 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와우패스에서는 강의 신규 런칭 이벤트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0년도 청소년상담사3급 필기시험 합격 시 수강료 100% 환급혜택이 제공된다. 특히 합격환급반의 경우 환급혜택과 함께 1년 동안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시험에 불합격하더라도 다음 필기시험까지 수강기간 연장 혜택이 제공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와우패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