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박지성 기자] 온라인자격증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은 학교안전지도사 자격증과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비롯해 바리스타 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등 50과목에 대해 조건 없이 무료자격증 교육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요즘은 맞벌이 가정, 다문화 가정, 한 부모 가정이 증가하면서 어린 자녀가 있는 학부모들에게는 귀가 전까지 학교 정상수업을 마치는 자녀를 돌봐 줄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 학교안전지도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무료자격증 취득신청으로 선택이 가능한 과정은 캘리그라피자격증, 코딩자격증 등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추천 과정들과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플로리스트 자격증 과정 등이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이 개설한 강의는 온라인강의와 온라인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스마트폰으로도 공부할 수 있어 합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평이다. 또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는 미래유망자격증 과정들이다.

해당 미래유망자격증 과정은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통한 최대 6주간의 온라인 무료수강 과정으로 60% 이상 출석 시 시험을 볼 수 있고 시험에서 총점 60점 이상이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교재와 기출문제, 시험응시료까지 무료로 지원된다.

어린이 코딩교육 열풍이 불 것으로 전망되면서 코딩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글자의 자유롭고 유연한 선, 여백의 미, 먹의 독특한 번짐 등을 효과적으로 지도함으로 긍정적인 메세지를 주는 기쁨과 감동을 전달할 수 있는 캘리그라피자격증이 주목받고 있다.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교육과정은 맞벌이 부부가 늘어남에 따라서 방과 후 수업을 전문적으로 돌볼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저 연령층 아동, 영유아의 양육 기능과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폭력이 나날이 지능화되고 저연령화 되면서 학교안전지도사를 양성해 각 초, 중, 고교에 배치하고 있어 필요한 학교보안관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학교안전지도사 과정을 수강하는 사람의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학교안전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미래유망자격증 취득 시에는 방과후학교나 초등돌봄교실, 문화센터, 학원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교육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 주부, 직장인 등 누구나 무료수강 할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학교안전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등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관련 자격증은 현 정부의 육아와 보육 정책에 따라 관련 교사의 수요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며 "독서논술지도사,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등 관련 전문 자격증을 연계해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며 비전 또한 밝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이 외에도 바리스타 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등 50 여종 미래유망자격증에 대해서도 선착순 무료인강을 진행하고 있다. 미래유망자격증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