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여원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은 사회복지사1급, 주택관리사 국가자격증 시험준비를 위해 10일과 13일에 근로자 국비지원으로 개강한다.

이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돼 있는 과정이며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지원센터,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보건관련기관 등에서 사회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 시험은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총 3과목 세부 8영역으로 진행이 되는 시험이다. 각 과목에서 40%이상 득점, 전 과목 총점의 60%이상 득점을 하면 필기합격자로 분류돼 이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서류심사를 통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이 부여된다.

또한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전문대에서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인정한 실무 경력 1년 이상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할 경우 자격증이 보건복지부장관령으로 발행된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만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진출이 가능하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동주택 및 아파트 관리소장, 아파트 관리실 행정관리자, 대형건물 관리사무소, 공공건물관리책임자, 공동주택 창업 및 간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주택관리사 취득 이후 창업을 한다면 합동사무소 설립 후 고용 위탁이 가능하고 주택관리업 개인회사 역시 설립해서 운영이 가능하다. 주택관리 전문가만이 주택관리법인의 대표가 될 수 있으며 회사창업도 가능해 자격증 취득 이후 향후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일정 규모 이상 공동주택을 짓게 되면 법령으로 주택관리사를 의무적으로 채용하게 되어있어 주택관리사 자격증이 필수이다.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는 미스코리아 출신 모델 장현옥, '땡잡았어요' 트롯가수 향기와 ‘잡고싶다’ 발라드가수 구정현이 홍보대사로 활동 중이다. 또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국가자격증 양성과정을 온라인교육을 통해 국비지원한다. 한국노총 용인지부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인 코리아잡능력개발원(이하, 코잡원) 운영도 맡고 있다.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사업주훈련센터는 법정의무교육 전문기관으로서 산업안전보건교육을 포함한 사업장 필수법정의무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서 업종과 관계없이 매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필수 법정교육인만큼 기업의 교육 담당자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토픽코리아 사업주훈련센터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정식인가를 받은 원격훈련기관으로서 산업안전보건교육,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 등 온라인 교육과정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사업장 관리감독자 교육 등 오프라인으로도 위탁받아 진행할 수 있다. 공공기관은 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예방교육 등 4대 폭력예방교육을 추가로 실시해야 한다.

사업주훈련은 근로자의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훈련을 실시할 때 소요되는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근로자의 직무능력 하락에 따른 실직을 예방하고,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통하여 전직을 지원한다. 신청대상은 최소 1인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모든 업체가 대상이다. 다만, 사업의 규모 및 산업의 특성에 따라 고용보험료를 납부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적용되지 않는다.

토픽코리아 사업주훈련센터는 직장인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법정의무교육이외 기업교육인 경영전략, IT실무, 의료기관 직무교육 외에 '국제항공운송협회 IATA항공물류 국제공인자격증 과정',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3급 양성과정' 등 다양한 국가 자격종목의 콘텐츠를 확보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토픽코리아 사업주훈련센터는 직장인들의 필수법정의무교육을 보다 편리하게 수강할 수 있도록 PC와 모바일로 시간과 공간에 구애 없이 수강할 수 있다. 법정의무교육을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회사의 교육 담당자는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하고,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