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DB·전자저널·전자책 28종 무료 다운...대학 비대면 연구활동 지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 화면.(사진=KERIS)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학술 전자자료 이용권(대학라이선스) 지원 사업을 통해 코로나 19로 개강이 연기되거나 수업을 원격으로 전환한 대학의 비대면 연구 활동을 지원한다.

국내 대학 소속 학생과 연구자들은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 접속하면 대학라이선스로 도입한 학술DB, 전자저널, 전자책 등 28종을 무료로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대학라이선스 전자자료 이용시간은 대학라이선스 구독 대학의 경우 24시간 이용 가능하며, 대학라이선스 비구독 대학은 RISS에서 오후 4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한편 KERIS는 2021년부터 11종이 추가된 총 39종 전자 자료를 대학라이선스로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등 누구든 접근 가능한 학술정보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KERIS 박혜자 원장은 “코로나19로 교육과 연구분야에서 원격교육과 함께 학술 전자자료의 접근성 확대가 매우 중요해졌다”며 “교육부, 대학과 협력해대학라이선스 사업을 통해 더 많은 학술 전자자료에 연구자와 학생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