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과 소통·협업 촉진 방법, 학습의욕 높일 방법” 고민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16일 초등학교 4~6학년 온라인 개학에 대비해 13일, 14일 사전 모의수업을 실시해 학생들 접속 현황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개학 사전 모의수업에 임한 초등 교사들은 온라인상에서 학생들과 소통을 위해 ▲동 학년 교사들의 영상으로 온라인 개학식, 적응활동 준비하기 ▲교사의 목소리로 시 읽어주기 ▲클래스 팅에서 상상력을 키워주는 글쓰기로 조회하기 등 다양한 콘텐츠로 수업을 구성했다.

가정에서 관련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난주에 교과서와 학습 꾸러미를 배부했다. 또 매주 2회 이상 학생들과 전화로 통화하고 학습한 내용을 게시판‧쪽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피드백할 예정이다.

광주초등교육과정 연구모임 교사는 “원격 수업을 위한 최적의 플랫폼과 활용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업의 목표와 내용을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의 발달단계, 흥미와 요구, 교육 여건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학생들과 소통하고 학생들 간 협업을 촉진하는 방법 ▲학습의욕을 높이는 방법 등 많은 고민 속에서 동료 선생님들과 길을 찾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온라인 개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는 사전 모의수업, 전체 학생 접속 현황 점검을 통해 미접속 학생을 독려하고 있다”며 “교육청은 2차에 걸친 장학사 학교 방문 컨설팅으로 학교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