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살아가는데 필요한 힘 길러내는 교육기관
교과지식만 가르치는 교육은 산업사회에나 필요
학원 선생님들 직무 역량 교육이 최우선 되어야

시흥목감 GCI스포에듀센터 최세연이사장 (사진제공=GCI스포에듀센터)
시흥목감 GCI스포에듀센터 이사장 최세연/ GCI스포에듀센터 이사장(사진제공= GCI스포에듀센터)

[에듀인뉴스=이현영 기자] 지식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는 시대에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은 무엇이며, 그러한 교육을 위하여 가장 먼저 변화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해 새로운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기관이 있어 주목 받고 있다.

2020년부터 시작한 2019개정누리과정과 2015개정교육과정, 수행평가 그리고 17개 시도교육청중 10개 시도교육청이 앞다투어 도입을 준비하고 있거나 이미 도입하여 운영중인 국제 바칼로레아(논술형 대입자격시험)의 공통점은 미래사회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가르치고 평가하는데 있다.

그렇다면 핵심역량이 무엇이길래 이토록 주요 교육과정이나 교육정책이 모두 핵심역량을 지향하고 있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핵심역량이란 미래사회 인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지식, 인성, 기능으로 설명하기도하며, 교육부는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학창시절 반드시 갈러야 할 핵심역량을 6개(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로 선정한 바 있다.

또 성공한 사람들의 내적 특성이나 국가직무역량(NCS: National Competence Standard) 으로도 정의되는 핵심역량의 공통적인 정의는 학생들이 유아에서 대학생 기간 동안 교과학습과 창체활동(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하여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 인성, 기능을 배워야 함으로 정의될 수 있다.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교과지식의 중심의 교육과 평가만으로도 사회나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 할 수 있었지만, 다변화된 현재나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은 더욱 많은 것을 요구하는데 그러한 변화는 국가 교육과정과 교육정책의 변화를 뒤 받침 하고 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힘이라 정의되는 핵심역량 교육을 위하여는 교육공간(시설),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교재 및 교구재 등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가장 최우선 되어야 할 것은 학생들에게 핵심역량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 할 선생님들의 직무역량 변화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이유는 자칫 잘못하면 과장된 마케팅이 앞서고 실제 수업은 과거방법 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시흥목감 GCI스포에듀센터 최세연이사장은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기업을 오랫동안 운영하면서 경험한 사실은 학력이나 학벌이 우수하다고 기업에서도 반드시 일을 잘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일을 잘하는 직원들은 핵심역량이 뛰어난 직원들이며 그러한 직원 중에는 고등학교 졸업자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생들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대학진학은 과정에 불과하며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하여 직업생활 시,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발휘하여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창시절부터 핵심역량을 가르치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하여 GCI스포에듀센를 설립하였고 그러한 교육을 위하여 교육공간, 교육과정 그리고 선생님들의 직무역량 교육에 가장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GCI스포에듀센터가 스포츠영역과 교과영역을 3~4층에 함께 운영하는 이유는 단순히 학부모님들의 요구사항이 많은 교과목이어서가 아니라. 학생들에게 6대 핵심역량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필수적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GCI스포에듀센터가 지향하는 교육목표와 교육철학을 한 눈에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GCI스포에듀센터 교육목표 (사진제공=GCI스포에듀센터)
GCI스포에듀센터 교육목표 (사진제공=GCI스포에듀센터)

GCI스포에듀센터의 수영교육에서는 수영 운동능력이나 생존수영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기본이며 수영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합리적 사고력, 스포츠정신, 공동체의식, 자신감, 기본생활습관 및 여가선용능력, 건강관리능력, 자기조절능력, 시민의식 등이 길러질 수 있도록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자녀의 공동체의식, 자신감, 기본생활습관 및 여가선용능력, 건강관리능력, 자기조절능력, 시민의식 등을 길러주기 위하여 별도의 교육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위와 같이 변화된 교육을 위하여 가장 선행적으로 준비되어야 하는 것은 교육공간, 교육과정, 교재 및 교구재가 아니라 선생님의 직무역량의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 GCI스포에듀센터에서는 연구소를 설립하여 선생님들의 직무역량 강화에 가장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