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업무 지자체 이관, 행정 업무 명확한 구분 촉구

(사진=전교조 충남지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전교조 충남지부(전교조)가 충남교육청에 교사와 행정직의 업무를 명확히 분리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교조는 29일 도교육청에서 ‘교육공동체 상생방안 마련 요구’ 기자회견을 갖고 “학교공동체의 분열과 갈등이 더 심해지기 전에 상생의 길을 제안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충남교육청노조는 ‘코로나19 긴급돌봄수당’ 관련 성명을 통해 교사들을 비판하고 나서 교육청노조와 교원 간 갈등이 불거진 바 있다.(관련기사 참조)

전교조는 이날 “충남교육청노조가 문제를 제기한 돌봄 업무는 마을(지역) 돌봄 형태로 바꿔 지자체에 이관해야 한다”며 “도교육청은 지자체 이관을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현실적으로 돌봄 업무를 교사에게 떠넘기기 일쑤지만 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교사의 업무에는 돌봄 업무가 없다”며 “학교에 들어와서는 안 될 돌봄 업무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돌봄 형태로 바꾸던지 지자체로 이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긴급돌봄수당’과 관련해서는 “개학이 연기된 시기에 운영된 돌봄교실이었고,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으로 순환근무 중이던 교사들이 지원해 지침에 따라 지급됐다”면서 “돈 잔치를 벌이거나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것이 아니라 돌봄 강사 인력난 극복에 참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교육청노조는 마치 교사들이 수당 지급을 요구하며 돈을 챙겼다는 식의 거짓 정보를 퍼뜨리고 있다”며 “도교육청은 왜곡된 사실을 바로 잡아줘야 하고, 충교노 노조위원장은 책임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육과 행정업무의 명확한 구분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번 갈등은 행정 업무의 명확하지 않은 구분으로 인해 일어난 충돌이었다”며 “도교육청은 교육과 행정 업무를 구분해 교육공동체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상황에서 고생하는 학생과 학부모, 수업 준비에 여념이 없는 교원들을 응원하고 학교 안전과 시설 관리를 위해 힘쓰는 모든 직원에게 감사드린다"라며 "충남교육공동체 상생을 위해 모든 교육 관련 단체와 보폭을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