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는 오는 15일 제39회 스승의 날을 맞아 교원 2983명에게 포상과 표창을 전수한다고 14일 밝혔다.

스승의 날 기념 유공 포상은 국내 유·초·중·고와 특수학교, 대학, 해외 교육기관에서 남다른 봉사와 헌신을 하는 등 교육활동에 뚜렷한 공적이 있는 교원에게 주어진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정부행사 운영 지침에 따라 스승의 날을 위한 대규모 기념행사는 생략한다.

대신 소속기관장 등에게 전수권을 위임해 229명에게 정부포상을, 2754명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포상은 근정훈장 17명, 근정포장 16명, 대통령표창 92명, 국무총리표창 104명 등이다.

왼쪽부터 민경찬, 신동필 교사.(사진=교육부)

홍조근정훈장을 받는 민경찬 충북교육청 기획국장은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교육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학교자치역량과 민주주의 강화 등 공교육 혁신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신동필 한영고 교사는 30년간 역사교사로 재직하며 제자들과 `동필장학회` 를 창립해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지급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과 자기주도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등에 상담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 한국사를 처음 대하면서부터 특별한 관심을 가졌던 정도전에 대한 이야기를 건강한 어른으로 살아가는 장한 제자들에게 제대로 들려주기 위해 5년간의 작업을 거쳐 지난 3월 역사소설 '창업'을 출간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스승의 날 기념식을 대신해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제작한 `제39회 스승의 날` 기념 감사 릴레이 영상메시지와 사회 저명인사가 출연해 그리운 선생님을 회상하며 고마움을 전하는 영상을 온라인 매체에 올리고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