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위한  핵심역량 학습 현장(사진제공=GCI스포에듀센터 CMP역량교육센터)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위한 핵심역량 학습 현장(사진제공=GCI스포에듀센터 CMP역량교육센터)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맞추어 수학을 공부하려면 수학적 핵심역량을 학습해야 한다.

수학적 핵심역량이란 무엇일까? 모든 역량은 지식, 태도,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을 수학교과지식에 대한 개념이나 개념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한 문제풀이 교육과 병행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중심 놀이 중심 교육이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학습에 임하도록 기초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담아 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 지식 중에서 유일하게 선진화 방안이 마련된 교과 과목이 수학이다. 이유는 개인이나 국가차원의 경쟁력에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교과 지식이 수학 교과이기 때문이다. 또한 수학교과가 어려운 이유로 포기하는 학생이 많기 때문에 유일하게 “교과 선진화 방안”을 2회에 걸쳐 마련하게 되었다.

수학을 학생들이 포기하지 않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수학교육선진화 방안의 “수학적 인성”이 매우 중요하다. 수학적 인성 개념을 도입하여 수학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교과서와 참고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구재가 필요하게 된다.

교구 학습은 아이들의 능동적인 참여 수업이 가능하여 교구를 손으로 만지고 다루면서 수학을 배워나가기 때문에 상당히 흥미로워 한다. 이런 능동적 참여를 통해 스스로 개념을 터득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더 빠르게 정답을 도출해가는 방법들을 찾아갈 수 있다. 또한 스스로 해결하였다는 자신감으로 아이들의 수학적 인성이 성장하게 된다.

교과 지식을 이해하고 문제풀이 수학보다 위와 같이 교구를 통한 수학학습 활동을 통하여 길러질 수 있는 수학적 핵심역량은 “수학적 추론, 수학적 표현능력,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창의융합능력,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수학적 정보처리능력” 그리고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실천 능력 등이 있다. 이것을 길러주는 것이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핵심이다.

윤혜정=(주)창의와날개 CEMS연구소 부소장/ CMP역량교육센터 교육팀장/ Wise Tree 교육연구소 개발팀장 역임/ 해누리아동센터 프로그램 전문강사 역임

- GCI스포에듀센터 CMP역량교육센터 윤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