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여원현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당장 수능 날짜까지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가 일고 있는 지금, 입시를 앞두고 있는 고3, N수생들과 학부모님의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닐 것이다. 이에 분당 이룸 입시교육 논술 전문 학원의 이규정 수리논술 강사는 전체적인 2021학년도 자연계열 논술 지원전략에 대해 안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우선 미래에 대한 예측은 무엇보다 과거의 경험과 통계를 바탕으로 말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이에 이규정 강사는 직접 지도한 분당과 용인지역 학생들의 2020학년도 합격사례를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올해 분당·용인 지역 자연계열 논술에 대한 지원 방향을 제시한다.

이규정 강사는 올해 최종합격자와 수업진행 과정을 연계하여 분석하면서 사례를 그룹별로 분류해 보았다고 말하며, 다음의 사례별 안내를 통해 자신에 맞는 수리논술 준비 전략을 세워 보기를 권했다.

이규정 강사의 2020학년도 입시 결과는 총 83명의 정규 수리논술반 학생들 중 41명이 최종합격하였으며, 15명이 예비합격자 대기 중 최종 불합격 되었다. 합격자를 배출한 학교는 연세대(2), 성균관대(3), 한양대(5) 등이다. 아래의 분류는 이 입시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것이다.

내신 성적이 높은 그룹에 속한 학생들의 내신 최고 등급은 1.8, 내신 최저 등급은 2.7이었다. 생각과 달리 이 그룹의 학생들의 합격률은 기대치 이하였다. 내신 성적이 좋은 학생들은 아무래도 교과전형에 무게를 두다 보다 논술에 기울이는 시간과 노력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적다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본다.

이러한 이유에서 평소 수리논술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집중력 저하에 따른 사소한 실수로 진학에 실패한 경우가 적잖이 많았다. 따라서 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교과전형 위주로 지원을 하던지, 논술전형을 생각하고 있다면 논술전형에 무게를 두어 4개 이상의 대학을 지원할 것을 추천한다.

내신 성적은 낮은 반면, 내신 대비 모의고사 성적이 우수하거나 상승세인 그룹은 모의고사 성적이 우수하기 때문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요구하는 최저 등급을 이미 충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정시에 무게를 두고 준비하는 재수생의 비중이 높은 그룹이다.

합격 사례 분석 결과 해당 그룹의 합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내신 성적이 다소 저조하였기 때문에 지난해 대학별 합격자의 내신 성적과의 차이가 0.5% 이내인 대학을 중심으로 지원하도록 하였다. 아무래도 수능 최저등급을 충족하는 학생들이었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집중적으로 논술 대비를 할 수 있었다는 점이 높은 합격률로 이어졌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최저등급이 있는 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모의고사 성적이 해당 대학의 최저등급을 충족하는 시기부터 준비할 것을 권한다.

참고로 인문논술을 대비하는 학생들도 2 그룹에 해당되는 학생들은 수학 포기자가 없었으며, 뒤늦게 입시를 준비한 학생들 모두 수학을 반드시 공부하도록 지도하였다. 경험상 수학적 사고력은 수리논술뿐만 아니라 인문논술에서도 매우 중하다는 생각이다.

다음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요구하는 수능 최저등급보다 모의고사 성적이 낮거나 특정과목 중심으로 최저등급을 맞추려는 학생들이 해당되는 그룹이다. 이 그룹에서도 합격자가 적잖이 배출되었다. 이 그룹에는 올해 화두였던 연세대 합격생도 있다.

해당 학생들은 수능 최저등급을 요구하는 대학의 조건을 대부분 충족시키지 못했다. 나름대로 성적을 올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도전하였으나 대부분 평소 성적보다 수능 성적이 하락하는 결과를 보였다. 평소보다 수능 성적이 좋은 학생은 2명에 불과했다. 이를 경험상 알고 있었기에 해당 그룹의 학생들은 수능 최저등급이 없는 대학 위주로 지원토록 하였다.

해당 그룹이 가진 또 다른 특징은 다른 그룹과 달리 준비시기에 따른 합격률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해당 그룹에 있는 학생들 중 수능 성적을 올리려는 목표와 함께 여름 방학 이후부터 준비한 학생의 합격률은 매우 저조했다. 반면에 1학기 초부터 시작한 학생의 합격률은 매우 높았다. 따라서 3 그룹에 해당 되는 학생들은 논술에 대한 준비와 비중을 높이고 시작 시기를 앞당겨 준비할 것을 권한다.

이러한 그룹별 차이를 고려하여 분당 이룸 입시 논술 전문 학원 이규정 수리논술강사는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대비 논술강의를 개강하여 운영 중에 있다. 이규정 강사는 체계적인 논술 강의와 강사 직접 첨삭 원칙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수시 지원 시 오랜 기간 경험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이고 꼼꼼한 상담을 통해 합격률을 극대화 시키는 것으로 더욱 유명하다. 이규정 강사의 수업 소개 및 상담은 이룸 입시교육 홈페이지 및 유선상에서 확인·예약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