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권 GCI스포에듀센터 연구소장. 저서로 평생소득 초등1학년에 결정된다와 학종역량적응도검사(SSCAT)가 있다.(사진=GCI스포에듀센터)
김정권 GCI스포에듀센터 연구소장. 저서로 평생소득 초등1학년에 결정된다와 학종역량적응도검사(SSCAT)가 있다.(사진=GCI스포에듀센터)

[에듀인뉴스=이현영 기자] 자녀교육을 하면서 가장 기본적임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쉽게 망각하는 것이 있다.

바로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국어, 영어, 수학 등의 교과지식이라고만 알고 있는 학부모라면 현재 국가 교육과정과 대입 및 취업제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임에 틀림없다.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목표에 대하여 학부모가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자녀에게 제공할 교육서비스를 선택할 수가 있다. 얼마 전 저자에게 온라인으로 질문 한 개가 도착했다. “00지역에서 가장 학업성취율이 높은 초등학교를 알려 주실 수 있으신가요? 내년에 초등학교에 자녀가 입학하는데 해당학교 주변으로 이사를 가서라도 해당학교에 입학시키고 싶습니다.”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신 학부모인 듯 하여 하루를 넘기지 않고 답변을 해드렸던 기억이 난다.

저자에게 위와 같은 질문을 한 학부모는 우선 학교 교육과정마다 차이가 존재하며, 결과 어떠한 학교를 보내느냐에 따라서 학업성취율이 다르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가장 우수한 학교를 찾아서 이사까지 고려하고 질문을 한 것이다. 학부모라면 한 번쯤은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 시 쉽지는 않은 결정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질문을 한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은 높이 평가할 수 있을 것 같다.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방식에 따라서도 자녀가 배우는 교육목표나 학업성취율이 틀릴 수 있는데 다양한 사교육은 얼마나 차이가 많이 발생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면 더욱 더 학부모의 지혜로운 자녀교육을 위한 교육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듯 하다. A를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가르치다가 아니면 다시 B로 교육목표를 재설정하고 가르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녀교육은 자녀의 지능, 신체, 인성 발달 상황을 고려하여 시기적절성이 매우 중요하다. 즉, 가장 효과적인 자녀교육의 때가 있는 것이다.

앞에서 지혜로운 자녀교육을 위하여 교육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는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면, 이제부터는 자녀에게 주어질 수 있는 다양한 교육목표를 알아 보겠다. 저자는 현재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목표를 큰 범주에서는 두 개로 분류한다. 유네스코가 설정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과 OECD가 설정한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가르치는 교육이다.

한 개인의 성공적인 삶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은 OECD의 핵심역량 교육이 더욱 근접하므로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겠다. 그러나 기회가 되면 또는 유네스코 지정학교에서 유네스코 ESD교육을 받게 된다면 반드시 관심을 가질 가치가 충분한 교육목표이다. OECD의 핵심역량교육은 국내 교육과정에도 영향을 주어서 2015개정교육과정과 2019개정누리과정을 시작하게 되었다. 두 개의 국가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것은 교과지식만이 아니라 교과지식까지 포함된 핵심역량 교육이다.

핵심역량은 새로운 무엇인가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가치관 그리고 지식을 수용하고 활용하는 교육을 받음으로써 길러질 수 있는 능력 또는 기능으로 구성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교육의 순서이다. 과거 산업사회 교육에서는 지식을 중심으로 가르쳤기 때문에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이 가장 최우선이었고 평가 또한 지식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암기여부였다.

그러나 현재 지식정보사회 교육에서는 지식을 받아들이는 인성교육이 최우선이 되었다. 이유는 지식을 단순암기 하던 과거교육이 아니라 지식을 수용하고 활용하여 새로운 무엇인가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2015년 세계최초 인성교육진흥법이 만들어 졌고, 최근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정의적 능력을 가르치고 평가하여 수행평가 점수에도 반영한다. 지혜로운 자녀교육을 위하여 학부모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교육목표는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며 핵심역량은 지식에 대한 학습과 체험활동 등으로 길러진다. 미래교육에서는 핵심역량을 가르치지 못한 교육은 더 이상 교육이 아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힘을 가르치는 GCI스포에듀센터 김정권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