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 및 LED 조명 교체에 537억원 투자

서울시교육청이 석면 자재 교체로 학교 시설 환경 강화에 나선다. 또한 조명기기도 모두 교체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공·사립 초·중등 130교(수업료 자율학교 및 사립유치원 제외)에 537억원을 투자해, 석면텍스를 무석면 텍스로 교체하고 노후 조명기기를 LED로 교체한다고 8일 밝혔다.

<학교 석면 함유 건축자재 사용 현황, 자료제공=서울시교육청>

전체 2226교 중 68%인 석면자재가 설치된 1504교는 대부분 잠재적 손상 가능성이 낮아 위험요소는 낮지만 교실의 유해환경 해소차원에서 석면텍스를 점진적으로 제거하기로 한 것이다.

2020년까지 100% 설치 해야하는 LED조명도 석면테스 교체 시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석면텍스 교체 시 조명기구 철거와 재설치가 불가피하므로 LED 설치와 병행할 경우 공사로 인한 학습장애를 최소화하고 예산낭비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LED 사업 및 석면텍스 교체 사업 추진계획, 자료제공=서울시교육청>

LED조명 교체 사업은 3450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이라 아직까지 11%에 머물고 있어 사업추진에 애로가 많은 실정이다.

이에 올해부터 석면없는 교실을 만들고 노후 조명시설을 LED로 교체하기 위하여 예산을 대폭 증액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석면텍스 교체와 LED 설치 완료를 위해서는 약 5850억원이 소요되나, 학생들의 건강과 교육환경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며 "특히 노후된 조명시설을 LED로 교체할 경우, 학생들의 시력보호는 물론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저감 효과까지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