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최근 치아문제로 치과를 찾는 환자들 가운데 임플란트 치료를 원하는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시술 과정에서의 통증 및 출혈, 긴 회복기간 등으로 인해 부담을 느껴 임플란트 치료가 꼭 필요하지만 쉽게 결정하기 힘든 환자들도 적지 않다. 치과들은 이런 환자들을 위해 통증과 출혈의 문제를 해소시키고자 다양한 치료방법을 선보이고 있는데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대표적이다.

강남임플란트 치과 덴타피아치과 김재현 대표원장
강남임플란트 치과 덴타피아치과 김재현 대표원장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이름처럼 시술 전 모의시술 과정을 갖고 차량 운전 시 도로 형태 및 상황 등을 분석하며 최적의 경로를 안내해주는 자동차 내비게이션의 원리를 적용한 방법이다. 내비게이션 식립 시스템을 통해 치아를 상실한 환자들이 본인의 개별 케이스에 맞춘 디지털 1:1 맞춤시립으로, 보다 편안하고 안정된 방법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고안됐다.

기존의 치과의사 손의 감각에만 의지해 시술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3D CT 촬영 후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 시뮬레이션 수술로 계획을 정하고 정확한 각도로 안전하게 시술하는 시술이기에 환자는 물론 시술자도 부담을 덜게 한 치료법이기도 하다.

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이런 특별한 장점을 갖추고 있는 식립 기술인 만큼 절개가 없거나 혹은 최소절개로도 정교한 식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붓기와 출혈이 거의 없고 염증 및 감염의 위험 또한 적어 보다 안전성 높은 식립이 가능하다.

임플란트 시술 후 잇몸 부위에 박테리아가 부착하는 것과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 상부에 비해 표면 거칠기 값이 높은 골융합 촉진 구간 효과로 치조골과 강력한 골융합이 일어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하지만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 전에는 첨단 시술법이므로 치과 선택 시 많은 경험과 완벽한 장비가 갖춰진 치과인지 파악한 후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시술 후 환자의 사후관리는 일반 임플란트처럼 매우 중요하다는 점은 인지해야 한다.

도움말 : 강남임플란트 치과 덴타피아치과 김재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