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권리와 교육격차 문제로 등교개학 결정
선생님, 학생, 학부모 등 목소리 반영 개선 보완

유은혜 부총리(사진=교육부)
유은혜 부총리(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배움은 아이들의 권리이자 아이들이 살아가는 힘이다.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과 종식 시기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등교수업을 미룰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4일 청와대가 공개한 ‘등교 개학 연기’ 청원에 이 같이 답변했다. 

앞서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거나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등교수업을 연기해달라는 청원에는 25만5333명의 국민이 동의했다. 

유 부총리는 “온라인을 통한 지식의 전달을 넘어, 우리 아이들이 배움을 통해 성장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해서는 같은 공간에서 또래 친구, 선생님과 대면수업을 통해 얼굴을 마주 보며 경험하는 소통과 교감이 절실하다”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교사 또는 또래 친구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사회, 정서적 발달과 성장을 하게 된다. 가정에서의 원격수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는 우리 교육의 또 다른 고민이 될 수 있기에 등교수업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코로나19라는 현실에서 아직까지 학교 내 2차 감염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학교,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학교, 선생님이 학생에게 집중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 당국, 나아가 정부 모든 기관이 함께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등교수업을 시작한 이후 오늘까지 학교 현장에 큰 혼란 없이 등교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은 모두 현장 방역 최일선에서 노력하고 계신 선생님들의 헌신과 학생, 학부모님의 협조 덕분”이라며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사회에서 모든 아이가 함께 성장할 수 있게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학생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등 미래 교육의 변화에 대해서도 차분하고 꼼꼼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2월 23일 2020학년도 신학기 1차 개학 연기를 결정한 후, 온라인 개학을 실시했다. 이어 지난 5월 20일부터 고3을 시작으로 순차 등교 수업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