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압구정아이비성형외과 최석훈 원장)
(사진=압구정아이비성형외과 최석훈 원장)

‘세월 앞에 장사 없다’라는 말이 있듯 누구도 다가오는 신체 노화를 피할 수 없다. 최근에는 더욱 각종 환경호르몬과 스트레스의 영향으로 인해 노화가 더 빨리 찾아오는 경우도 있다. 노화가 진행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위는 얼굴이다. 피부 노화는 체내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 능력을 떨어지게 하여,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얼굴에 굴곡이 생기게 되어 주름이 생기게 된다.

얼굴에 한번 주름이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을뿐더러 주름은 사람의 인상을 크게 좌우한다. 특히 미간과 이마에 주름이 생기게 되면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거나 사나운 인상을 주게 되는데, 노화뿐만 아니라 근육의 과다 사용으로 인해서 이마주름이 생길 수도 있다. 늘어진 이마주름은 눈썹 피부까지 처지게 하여 눈뜨기 힘든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내시경이마거상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내시경이마가상술이란 처진 이마 피부를 교정하는 수술로, 내시경을 통해 머리카락 안쪽에 작은 절개를 내어 주름을 지게 하는 근육을 약화하고, 늘어져 있는 근육과 근막 등의 조직을 탄력 있게 재구성해주는 수술 방법이다. 처진 피부를 눈썹 위까지 박리하여 고정해주기 때문에, 눈뜨기가 편해지고 이마와 콧등의 주름까지 교정할 수 있다. 또한 이마주름이 교정되면서 전반적으로 인상이 부드러워 보이고 젊어 보여 이미지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내시경이마거상술은 말 그대로 수술 시 내시경을 이용하는 수술법으로, 작은 절개를 통해 출혈과 흉터를 줄여 주름을 교정할 수 있다. 또한 수술 시 정교하게 혈관과 신경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조직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그만큼 처진 이마와 눈썹의 원인을 파악한 후 능숙하게 내시경을 조작할 수 있는, 수술경력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수술을 진행하기 전 이마 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병원을 선택할 시 비용적인 측면만 염두 하는 것보단,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게 알맞은 수술 방법을 진행하는지, 수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는지 확인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병원의 사후관리 외에도 스스로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 염증, 출혈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음주, 흡연 그리고 과격한 운동 등을 피하는 등 병원에서 안내한 준수사항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압구정아이비성형외과 최석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