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권 CMP에듀 역량교육연구소장

사진제공=CMP에듀 역량교육연구소
사진제공=CMP에듀 역량교육연구소

[ACA UP GRADE Project – 3] “큰 병 만들기 전에 아프면 치료부터 받아야죠!”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다. 학원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다. 학원도 하나의 주체라 생각하면 아픈 곳이라고 표현 할 수 있는 “학원의 문제점”은 있기 마련이다.

학원의 문제점을 예상해보면 첫째는 상권*입지가 안 좋은 곳에 있는 경우이다. 학원장이 아무리 뛰어나고 학원의 교육과정이 우수해도 문제가 있는 상권*입지에 학원을 개원한 경우는 상권*입지가 변화되기까지는 어려움이 지속된다. 반대로 상권*입지가 우수한 지역에 학원을 개원한 경우는 큰 어려움 없이 학원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는 학원장의 직무역량 부족이다. 학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역량이 필요한데 그러한 역량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학원을 개원한 경우이다. 학부모 상담능력, 학부모세미나 강연능력, 강사관리능력, 사업계획수립 및 성과관리능력 등이 필요한데 해당업무에 대한 지식이나 능력이 부족하면 해당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울 것이며 그런 결과 학원은 수 많은 문제점으로 경영의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셋째는 강사 및 학부모관리에 대한 전략부족이다. 교육사업은 서비스사업에 해당하며 서비스는 원장, 직원, 강사들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제공한다. 친절해야 하며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학생들을 가르쳐야 하므로 매우 높은 전문성을 보유해야 하며 학습결과에 대한 책임 있는 태도도 필수적이다.

이러한 일련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수행여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계획과 전략이 필요하다. 구체적이고 경쟁력 있는 계획과 전략이 부족하면 우수한 강사가 근무하지 않을 것이며 자주 변경될 것이다. 또한 우수한 학생이 없고 우연히 입학해도 곧장 퇴원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넷째, 학원 교육과정의 경쟁력 부족하다. 또한 학원 교육과정이 부재인 곳이 의외로 많다. 참고서에 따른 프로그램은 존재하지만 교육기관이 자체적으로 보유해야 할 교육과정은 부재인 것이다. 참고서 프로그램과 학원 교육과정을 혼동하고는 하는데 엄연히 틀리며 학원 교육과정이 더욱 상위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학원 교육과정이 국가 교육과정과 교육정책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학원 교육과정이 시대 변화흐름에 대응하지 못하니 경쟁력이 떨어지고 경쟁력이 떨어지니 학부모들로부터 신뢰 받기가 어렵다. 학원장들이 가장 쉽게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목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원이 가르칠 수 있는 것을 교육목표로 설정하는 경우이다.

다섯째, 마케팅이 부족하다. 마케팅은 광고, 홍보, 세일즈 프로모션으로 구분하는데 최근에는 온라인홍보를 통한 구전마케팅과 세일즈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학부모설명회, 간담회, 오피니언리더 미팅 등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하여 오프라인 세미나 개최에 대한 어려움이 존재하므로 온라인홍보가 가장 효과적이나 실제 온라인 홍보를 안 하거나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온라인 홍보시 가장 효과적인 것은 블로그, 맘카페, SNS활동인데 이러한 홍보활동을 안 하거나 하고 있어도 내용이 빈약한 곳이 많다. 이유는 국가 교육과정과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므로 어떠한 내용으로 홍보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여섯째, 사업계획이 없고 성관관리가 안 된다. 오랜 기간 학원을 운영했어도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는 생계형 학원일 가능성이 높다. 교육사업에 대한 계획과 전략이 부재이니 오랜 기간 학원을 운영 했어도 성장하지 못하고 매년 제자리 걸음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원을 성장시킬 수 있는 계획과 전략이 필요하며 그러한 기준에 따라서 학원이 경영되었을 때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학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다. 위 문제 중 한가지가 발생하면 어떻게든 해결하면서 학원을 운영할 수 있겠지만, 2가지 이상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면 경영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며, 3가지 이상이면 학원경영의 지속성 여부를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다. 현재 학원에 문제점이 2곳 이상 있다면 8월 29일(토) 개최예정인 교육세미나에 참석하여 학원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욱 도약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교육세미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하여 학원장으로 확인된 소수인원으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