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산 굿모닝이비인후과 정재환 대표원장)
(사진=부산 굿모닝이비인후과 정재환 대표원장)

귀가 먹먹한 느낌이 들거나 이명증상, 난청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어지럼증과 함께 메스꺼움, 구토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메니에르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가 처음 기술한 것에서 비롯된 메니에르병은 병리와 생리기전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질환으로 초기에는 어지럼증과 동반하여 청력이 저하되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이석증과 혼동하기 쉽다.

이때 증상이 심하지 않다고 방치, 무시하게 되면 자연치유가 되지 않고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어 치료시기를 놓쳐 초기보다 수 배의 노력을 들어 치료를 할 수 밖에 없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증상 초기에는 한쪽 귀에서만 나타나고 짧은 시간에만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 약물 치료나 생활 습관 교정 등으로 관리가 가능하나 이러한 치료들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약물 주입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일부 약물의 경우 주입 시 주의를 요하는 성분으로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확인하고 일부에 한하여 임상경험 및 충분한 장비를 보유 후 실시해야 한다.

재발이 잘 일어나는 특징을 가진 질환으로 증상이 일부 완화되었다고 섣불리 치료를 중단하기 보다는 꾸준히 통원치료를 받으며 담당 의사의 지도를 따르는 것이 좋다.

생활적인 요인도 질환치료에 중요한 요소이기에 꾸준히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과로, 불면 등을 최소화하고 음주 및 흡연을 삼가며 카페인 음료 및 염분의 과다한 섭취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환자 개개인별 어지럼증, 두통 등의 발현 증상의 강도차가 있는 만큼 환자의 증상 및 체질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부산 굿모닝이비인후과 정재환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