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대학교 정성호 교수가 포항시 농업복지관에서 사이버 농업인들을 위한 이론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포항대)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포항시는 관내 농업인들을 위한 사이버농업인 e-비즈니스 교육을 지난 10일부터 5일간 4시간씩 포항시 농업복지관과 포항대학교 컴퓨터 실습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포항대학교 국방전자통신과 정성호 교수가 강사로 나서 4차산업혁명시대 이해를 위한 개론과 사이버 홍보를 위한 유튜브 영상 제작 방법과 홍보 방법 등을 안내했다.

또 현재 대학에서 진행하고 있는 드론, 3D프린터 그리고 유튜브 영상 활용 실태를 안내하고, 농업현장에서 활용중인 사례를 소개함으로 4차산업혁명시대 농업인들의 나아갈 길에 대한 방향을 모색했다.

연수는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활용한 동영상을 만들고, 유튜브에 업로드한 후 카카오톡,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에 공개하는 방법과, 댓글을 통한 소비자와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사이버마케팅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기회를 가졌다.

이어 콘텐츠 제작시 저작권, 개인정보보호법 및 영상정보처리법에 준한 영상 촬영 및 유튜브 활용방법을 직접 실습을 통해 안내했다.

연수 참석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로 힘들게 생산한 농산물 홍보에 어려움이 많았다” 며 “유튜브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홍보를 통해 어려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할 수 있는 시간 이었다” 고 전했다.

정성호 포항대학교 국방전자통신과 교수는 미래융합 교육학회 정회원이며 ‘4차산업혁명시대, 융복합 기술 확산을 위한 공정한 교육지원이라는 교육철학으로, 지역 고교 및 농업인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