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vp7성형외과 최우식 원장)
(사진=mvp7성형외과 최우식 원장)

입술은 인상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 중 하나다. 관상에서도 입술이 얇으면 정이 부족하고 이기적이라고 보며, 삐뚤어진 경우 허세가 있다고 본다. 관상학적으로 좋은 입술은 아랫입술이 윗입술보다 약간 두툼하며, 윤곽이 뚜렷한 경우다.

이는 미적인 측면에서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예쁜 입술은 아랫입술 높이가 10~12mm, 윗입술 높이가 6~8mm일 때이며, 입술 가로 길이가 코의 폭보다 길 때 이상적이라고 한다. 이에 최근에는 도톰하면서도 매력적인 입술을 위해 입술확대수술을 받고자 하는 사람도 많다.

입술 모양 및 볼륨, 입꼬리, 라인 등을 모두 고려해 이상적인 입술로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선호하는 입술 모양으로 세밀하면서도 디테일하게 디자인할 수 있으며, 최소 3개월 주기로 맞아야 하는 필러에 비해 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이때 입술 볼륨이 적어 고민이라면, 홍순전진술로 입술라인과 입술선을 교정해 볼륨감을 높일 수 있다. 입술라인이 비대칭한 경우 빈약한 부위를 확대해 비대칭을 자연스럽게 교정할 수 있으며, 입술의 큐피드 라인(M 라인)을 원하는 경우 직선에 가까운 윗입술 라인에 볼륨을 채워 큐피드 라인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최근에는 입술확대수술 시 입꼬리를 올리는 수술이 병행되기도 한다. 선천적 혹은 노화로 인해 입꼬리가 처진 경우, 주변의 근육을 재배치하고 피부를 리프팅해 밝은 이미지로 변신을 꾀할 수 있다. 해당 수술은 무표정에도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 있어 미소를 머금은 듯한 인상을 심어주어 취준생이나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이러한 입술확대수술은 환자 개개인마다 가진 입술 크기가 다르고 피부 특성 및 골격 등이 다르므로, 세밀한 진단과 분석을 바탕으로 얼굴 전체와 조화를 잘 이룰 수 있도록 1:1 맞춤 디자인이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특히 입술은 근육의 움직임이 많고, 혈관과 신경 분포가 많아 시술자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좌우되는 경향이 크다.

도움말 : mvp7성형외과 최우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