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경기불황으로 인해 신규 창업이 주춤한 가운데, 업계 최단기간 110호점을 돌파한 스터디카페창업 브랜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가 경기불황에도 폐업 없이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가 유망프랜차이즈창업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기존 프리미엄독서실창업 업계의 천편일률적인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와 플랜에이 독서실, 플랜에이 스터디센터 등 상권과 주 이용자를 고려한 다채로운 학습 공간을 선보이고 있다. 아울러 첨단 IoT 기술과 결합한 운영 시스템을 도입해 인건비를 절감, 무인스터디카페 트렌드를 이끌어 나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이용자가 스터디카페에 최적화된 키오스크에서 직접 입/퇴실과 좌석 선택, 결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센터장은 전용 앱과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매장을 원격으로 관리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최근에는 비대면으로 측정하는 스마트 열 감지 시스템을 도입해 체온이 정상 범주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출입을 허용하고 있어 안심 학습 구역으로 손꼽힌다. 

스터디카페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 사업가도 경기불황의 영향 없이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오픈 전 공간 디자인과 이용자 확보부터 오픈 후 매출까지 철저하게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것도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의 특징이다. 실제, 해당 브랜드는 가맹주에게 충분한 수익과 휴식을 보장하는 소규모 1인창업아이템으로 높은 가맹주 만족도를 얻고 있다.

이용자 역시 1인석부터 오픈형 좌석, 스터디룸까지 다채로운 좌석과 백색 소음기, 공기 청정기, 전 좌석 콘센트, 가습기, 복합기, 와이파이 등이 마련되어 있는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한경비즈니스 주관 ‘2019 대한민국 브랜드 만족도 1위’와 스포츠서울 주관 ‘2019 한국 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업체 관계자는 “요즘 뜨는 새로운 사업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본사에서는 전 센터 모니터링 시스템의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맞춤 이벤트를 제안하는 등 상권을 고려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인건비와 매장 운영, 매출에 대한 부담이 낮아 여자소자본창업과 직장인투잡 문의가 잦으며, 우수한 집객력을 인정받아 부동산창업 업계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