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진주 고운피부과의원 박상영 대표원장)
(사진=진주 고운피부과의원 박상영 대표원장)

누구나 한 번쯤은 얼굴 피부 트러블로 인해 마음고생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여드름은, 우리 사춘기 시절만의 전유물인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성인이 되고 나서도 지속해서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갈수록 심해지는 지구의 온난화를 비롯하여 최근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마스크 착용까지 의무화되면서 이제 피부 문제는 흔한 일상 중 하나가 되어버렸을지도 모른다.

특히나 성인 여드름은 이러한 환경적인 요인과 함께 호르몬의 불균형, 과도한 피지의 분비,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의 사용, 각종 스트레스, 수면 부족, 서구화된 식습관, 심리적인 요인 등 아주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여드름은 피지의 분비량이 급격히 많아지는 여름철에 특히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그 증상이 더욱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여드름은 단지 외적으로 보이는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자칫 본인만의 큰 콤플렉스로 남게 되는 경우가 많아 조기에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잘못된 방법으로 관리하게 되면 추후 흉터 자국이 남게 될 우려가 있으므로 피부과전문의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여름철 여드름을 비롯한 각종 피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피부 속 콜라겐의 재생과 재배합을 도와주며 비침습적인 요법으로 진행되는 하이브리드 피코젯 시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고압산소로 피부 깊숙이 피부 유효물질을 침투시킴으로써 염증 및 피부톤의 개선, 주름 및 볼륨 개선, 피부 재생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스킨 부스터 시술이다.

기존 스킨부스터가 주삿바늘을 이용해 피부에 직접 주입하는 방식이라고 하면 하이브리드 피코젯은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고산 수압을 이용해 75~90% 정화된 산소와 피부 유효물질을 나노 크기 입자로 피부 깊숙한 곳에 침투시켜 피부 보습효과를 비롯하여 지속적인 타이트닝이 가능하다. 또한, 시술에 대한 통증이나 부작용이 적어 부담 없는 시술이 가능하며, 별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바쁜 직장인들도 편하게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최근 피부과에서는 여드름 치료에 레이저 장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성인 여드름은 카프리 레이저를 활용하는 추세다. 카프리 레이저는 박테리아 살균과 여드름 개선에 큰 효과를 보고 있는 레이저 장비로써, 피지선에 열을 가해 부피를 줄여 피지의 분비량을 줄여준다. 또한, 피지 토닝 효과가 있으며 모공 개선과 여드름 흉터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유수분에 흡수도가 높은 1450nm 파장의 다이오드 레이저를 통해 여드름 발생의 원인인 피지선을 파괴하고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지샘을 억제하며 415nm 파장의 블루라이트 레이저는 여드름 재발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살균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그로 인해 모낭 아래의 각 질환 과정이 개선되어 까다로운 여드름에도 보다 효과적이며 전체적인 피부의 탄력과 모공 수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카프리 레이저는 ATCD 라는 쿨링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어 시술 시 통증을 크게 줄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지선에만 열이 도달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줄일 수 있다. 시술 시간도 비교적 짧은 편이며 통증이나 부기도 거의 없어 빠르게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얼굴 부위에 발생한 여드름 이외에도 등드름이나 가드름의 경우에는 FCR필링이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 FCR필링의 경우 산호 필링 또는 세포 재생 가속 시술로도 불리고 있으며, 미네랄이 풍부한 산호칼슘 성분이 진피 상피층까지 침투하면서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각질분해 세포의 생성을 활성화 시켜준다. 이로 인해 두꺼워진 각질로 얇아진 피부층을 두텁게 해줄 뿐만 아니라 표피층과 모공 내에 쌓여서 탈락 되지 않은 각질들을 제거해주는 시술법이다. 특히 유극층의 각질생성세포를 자극하여 등이나 가슴 부위에 발생한 염증성 여드름과 좁쌀 모양의 여드름을 한 번에 개선 시켜줌과 동시에 박피 효과까지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효과가 좋은 첨단 장비라고 할지라도 어떻게 시술하느냐, 누구에게 시술받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 환자 개개인의 피부 상태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치료 방법은 오히려 피부질환을 더 악화시키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환자 개개인의 피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진단을 통해 복합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도움말 : 진주 고운피부과의원 박상영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