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희미르애한의원 하남미사점 최원근 원장)
(사진=경희미르애한의원 하남미사점 최원근 원장)

현대사회에선 결혼연령대가 증가함에 따라 늦은 결혼에서 오는 가장 큰 걱정거리는 바로 임신이다. 이는 신체 건강한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맺었음에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임신에 도달하지 않는 경우 난임을 진단받게 되는 반면에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에는 6개월 동안 임신이 되지 않으면 난임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권장돼 있다.

일반적으로 고령의 결혼이 난임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남녀 모두 연령이 증가할수록 생식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특히 임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난소기능이 35세가 되면 저하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난소기능은 여성의 임신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35세에 저하되기 시작하여 40세 이후 저하 속도가 가속화된다. 이 때문에 자연유산율 역시 여성의 나이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된다.

특히 여성난임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생리통, 생리불순, 무월경, 부정출혈 등의 배란장애 증상이다. 남성난임의 경우 정자의 활동성이 떨어지거나, 기형정자가 많거나, 정관이 막혀 있는 등의 요인이 적지 않다. 해부학적 원인이나 질병 때문에 불임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원인불명의 난임’으로 나오는 경우가 40% 정도 된다.

또한 기질적인 원인이 아닌 경우에 기능성 난임이라고도 하는데 임신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치료를 통해 자연임신이 가능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과배란유도,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시술 등 보조생식술을 시행할 경우에도 반복적인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궁의 건강이 중요한 만큼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인체의 기능 활성화, 생리적인 기능 향상을 통한 가임 능력의 향상에 있어 8체질 의학이 큰 도움이 된다. 8체질은 체질에 따른 섭생법을 통해 건강과 면역을 유지하는 생활치료 의학이다. 대부분의 불편한 증상 및 질병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체질에 맞지 않는 생활 습관과 취미, 직업 등의 잘못된 섭생에 있으므로 근본적인 치유를 위해서는 의학적 치료 뿐 아니라 반드시 체질적으로 올바른 섭생법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흔히 ‘체질 개선’이라는 용어를 쓰는데 여기서 체질을 개선한다는 것은 체질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체질에 맞는 건강한 몸을 되찾는 것을 말한다. 자신의 타고난 체질을 정확하게 알고, 매일 먹는 음식과 생활습관을 통해 몸이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게 해서 각 체질에 따른 건강상태를 회복하게 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자 임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이기도 하다.

힘든 조건에서도 난임을 이겨내고 임신과 출산을 성공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다. 환자분의 몸상태와 나이, 임신성공률은 밀접한 영향이 있으니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한다.

도움말 : 경희미르애한의원 하남미사점 최원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