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광명역 이케어치과 이원희 대표원장)
(사진=광명역 이케어치과 이원희 대표원장)

최근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라미네이트 시술 증가 등의 추세와 같이 치아의 심미성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치아가 노화나 사고 등의 이유로 유실됐을 시 임플란트 시술에서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고려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냈다고 평가한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를 대체하는 치과 치료로 인체에 해가 없는 임플란트 재료가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한다. 이외에도 틀니, 브릿지 등의 방식을 이용해 치아 유실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틀니와 브릿지는 제대로 음식물을 씹지 못하는 것 등과 같은 불편함이 있으며 수명이 다소 짧아 비용적인 측면이 부담스럽지 않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사고로 앞니 4개가 부러져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한 40대 남성 B 씨는 수술을 앞두고 치과를 찾았다. B 씨는 “사고가 난 직후 근방 치과를 찾았으나, 임플란트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고 나서 빠른 치료보다는 신중하게 선택하고 싶어 졌다”라면서 치아 유실 후 심정에 대해 토로했다.

치과 선택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많다. 튼튼한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충분한 양의 잇몸뼈, 잇몸 재생력 등이 필요하지만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가 적어 치료 계획을 개인의 상태에 맞게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잇몸뼈 양이 부족하거나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면 임플란트 식립이 어렵다. 특히 임플란트는 잇몸에 들어가서 단단한 고정력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무시하고 식립 하면 인공 기둥 노출, 흔들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정밀한 진단이 더욱 필요하다.

임플란트 수술 여부가 결정됐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정밀한 진단을 토대로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치과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식립 과정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분들이 많지만 제조사 또한 중요하다. 어떤 제조사의 임플란트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정품 여부도 체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여건이 된다면 의료진의 경력까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더불어 임플란트는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하는 인공치아인 만큼 치료 이후에도 사후관리를 도와주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광명역 이케어치과 이원희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