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많은 직장인, 학생들이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새로운 도전으로 ‘해외유학’과 해외취업’을 계획하고 있다. 해외에서의 정착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국가들 중 호주는 세계 최고 수준의 복지 국가 중 하나로,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높은 교육 수준 및 치안, 안정적인 경제 상황 등을 갖춰 유학 및 유학 후 정착을 위해 이민을 신청하는 인기 있는 국가다.

호주는 영어권 국가들 중 유학생이 합법적으로 학업과 일을 병행할 수 있고 졸업 후 현지 취업과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최소 1.5년에서 최대 6년 기간의 졸업생 비자(Temporary Graduate visa)를 발급받을 수 있다. 특히 경력을 쌓는 동시에 일정조건을 만족하면 이민 신청이 가능한 몇 안되는 나라로 유학생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작년 11월 시행된 새로운 이민법에 따라 호주 영주권 신청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지방지역으로 분류되는 지역의 확대, 지방지역 관련 비자 (494 & 491 visa)의 새로운 시행, 서호주(Western Australia)주와 남호주(South Australia)주를 비롯한 각 주정부별 유학생들을 위한 주정부지명 기술이민의 조건 완화 등으로 유학생들의 호주 유학 후 영주권 신청의 문이 넓어졌다. 이로 인해 호주 대학 진학과 영주권 신청 방법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 가운데 2020년 9월 4일(금)~5일(토) 양일간 호주 어학연수, 호주 대학교 입학 및 편입, 호주 요리학교 및 호텔학교, 호주 기술전문대학 입학, 호주 유학 후 이민을 주제로 ‘제30회 온라인 호주 유학박람회’가 개최된다.

이번 온라인 호주 유학박람회에서는 성공적인 호주 유학 후 영주권 신청을 위한 전문가와의 1대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 현지 인기 어학연수 학교, 주립전문대학(TAFE), 사립기술전문대학, 세계적 수준의 명문 대학교의 교직원들이 직접 참석하고 공식 호주 유학 전문 상담원들이 대거 참석해 입학 방법과 장학금 소식을 전해줄 예정이다.

유학 후 호주 영주권 신청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회계학, 간호학, 물리치료학, IT, 교육학, 사회복지학에서부터 요리, 자동차정비, 용접, 타일, 목공 등 기술 전문직에 대한 개인별 호주 유학, 호주 영주권 취득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학박람회에 참석하는 주요 호주 대학교들로는 Group of 8(Go8) 멤버인 모나쉬 대학교와 애들레이드 대학교를 비롯해 실용적인 학문을 중시하는 그리피스 대학교, 시드니공과대학교(UTS), RMIT, 맥쿼리 대학교, 호주 카톨릭대학교(ACU), 플린더스대학교, 웨스턴시드니대학교(WSU), 토렌스대학교와 시드니 대학교, 서호주 대학교(UWA) 입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는 Study Group, 뉴사우스웨일스대학교(UNSW) 입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는 UNSW Global도 학교 관계자가 직접 참석한다.

또 호주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높은 명성과 인지도를 갖추고 있는 호주 요리학교 및 호텔학교들도 대거 참가할 예정이다.

세계 최고의 요리/제과제빵 학교로 유명한 125년 전통의 르꼬르동 블루 (Le Cordon Bleu)를 비롯한 관광, 호텔, 서비스산업, 요리/제과제빵 분야에서 호주 내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윌리엄앵글리스 (William Angliss), 멜버른 최대 카지노를 운영하고 있는 크라운 그룹의 크라운 칼리지 (Crown College). 각 주정부에서 운영하는 주립 전문대인 TAFE NSW와 TAFE QLD 등이 참석한다.

저렴한 학비로 요리과정을 공부할 수 있는 멜번 지역의 MCIE와 브리즈번에 위치한 QAT, 시드니 지역의 Global Institute도 참석한다. 호주 호텔학교들로는 블루마운틴 국제호텔경영 대학교, 그리피스대학교, 윌리엄블루 (William Blue) 등이 박람회에 참석한다.

어학연수를 계획하는 참석자들을 위해 나비타스(Navitas), ILSC, EC 등 호주 각지의 어학원들도 참석한다.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온라인 수업을 할인된 금액으로 수강할 수 있고 호주 대학 입학에 필요한 영어시험 성적이 없는 경우 온라인 수업을 통한 진학연계 어학연수 과정을 수료하더라도 영어시험 성적없이 호주 대학으로 진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에 진학연계 어학연수 과정을 온라인 수업으로 수강하고 2021년 1학기 입학을 준비하는 것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한편 2020 온라인 호주 유학박람회에 사전참가 신청 후 참가하는 참석자 전원에게는 스타벅스 커피 교환권을 제공하고 입학신청비 면제, 학비할인혜택, 무료 입학수속 및 학생비자 수속대행과 같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박람회 참가신청 및 자세한 문의는 유학스테이션 홈페이지나 유학박람회 공식 홈페이지(uhakevent)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