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건대 서울참조은치과 김정한 대표원장)
(사진=건대 서울참조은치과 김정한 대표원장)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식립해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과 치료다. 통증이나 움직임이 거의 없고, 자연치아와 유사한 만큼 심미성이 높다는 특징을 지닌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경우 식립을 위해 잇몸 절개가 필요하고, 이는 위험 부담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한다.

잇몸 절개는 출혈과 통증, 붓기를 동반하며 감염 위험이 높다. 또한 회복 속도와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등 환자의 수술 부담이 많다. 이러한 부담 때문에 임플란트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미루는 환자들이 있을 정도다.

최근에는 잇몸 절개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무절개 임플란트가 등장, 환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무절개 임플란트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내비게이션으로 길을 찾듯 디지털기기를 이용해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환자의 구강 상태를 정밀검사한 뒤 CT촬영 및 3D 모의 수술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후 시뮬레이션과 동일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틀, 즉 가이드를 제작해 수술하는 방법이 바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다.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되는 만큼, 컴퓨터의 결과에 따라 정해진 위치, 각도, 깊이에 맞춰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잇몸 절개가 아닌, 무절개 수술로 통증 없이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과거에는 잇몸을 절개해 직접 잇몸 내부 뼈 구조를 눈으로 확인하고, 임플란트를 심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3D 컴퓨터 모의 시술 및 식립유도장치 가이드로 무절개 또는 최소절개 시술이 가능하다.

다만 무절개 임플란트라고 하더라도 정확한 검진 및 1:1 맞춤 치료 계획과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이에 무절개 임플란트가 가능한 병원인지, 전문성 있는 의료진을 갖추고 있는지 등의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 전 충분한 상담도 이뤄져야 한다.

도움말 : 건대 서울참조은치과 김정한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