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유통센터 마진 등 이유로 식재료 공급 난색
서울시교육청, 소량 납품(공급) 안 되면 일반 업체 구매 가능
현장 "결국 급식 하지 말고 도시락 등 대체하라는 것"

서울친환경유통센터 홈페이지 캡처.
서울친환경유통센터 홈페이지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서울 관내 초등 돌봄 중식 급식 제공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그 원인으로 서울친환경유통센터가 지목됐다. 마진 등 이유로 식재료 납품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친환경유통센터는 서울시 친환경무상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학교 급식 식재료 공급을 위해 설치된 기관으로 학교급식 농수축산물 공급 및 배송체계 구축, 식재로 공급 배송 업체 선정 평가 및 관리, 식재로 공급가격 결정 및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서울교사노조는 26일 “서울친환경유통센터가 돌봄교실 중식을 위한 식재료 납품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며 “소수인원급식은 인건비, 유류비, 운영비 등에서 손해를 야기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고 알렸다.

실제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학교 급식 제공한다는 유은혜 장관의 발표 다음날 당일부터 식재료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가 다시 오는 31일까지는 공급하겠다고 입장을 번복하는 등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돌봄 참여 학생 수가 최소 10명에서 200명이 넘는 등 제각각이라 학교별 중식 제공 필요 식재료 또한 천차만별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서울시교육청이 이런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서도 학교 현장에 위험과 책임을 전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는 것.

시교육청은 26일 공문을 통해 원격 수업 전환 시 학교급식 운영 방안에는 학교급식 식재료 소량 구매에 따른 납품(공급)이 어려울 경우 ‘집단급식소 식품판매업’ 신고 등 대상 품목 식재료 취급 적격 업체에서 구매 가능하다고 안내했다.

즉,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한 식재료 조달이 아닌 개별적 조달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서울 C초등학교 영양교사는 “급식 제공을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동네 소매점에서 식재료를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농축산물의 안정성을 100% 확신하기 어려워 어떻게 해야 할지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교사노조 "친환경유통센터 손실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이 지원하라”


공문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은 위생·안전 사고와 관련 개인적 비리가 없는 한 업무를 수행한 공직자에 대한 개인적 문책은 하지 않겠다고 했다. 급식을 하려면 개별적으로 식자재를 구입해서 진행해도 된다는 시그널로 판단된다.

서울 A초 교장은 “아이들의 안전을 담보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 놓고 공문에는 위생·안전 사고와 관련 ‘개인적 비리가 없는 한’ 문책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며 “문제가 생기면 교육청 차원 문책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매장될 것이다. 교육청이 위험을 알고도 학교에 전가했다”고 꼬집었다.

서울 B초 교장도 “돌봄 급식 제공 문제는 급식종사자와의 갈등 만으로도 진행이 어려운데 식재료 납품 문제까지 있어 진행할 수 있겠냐”며 “교육부와 교육청의 급식 제공 발표는 허울 뿐, 결국 학교는 도시락 등 대체 방안을 강구해야 하는 게 현실로 보인다”고 허탈해했다.

박근병 서울교사노조 위원장은 “안전이 보장된 식재료를 확보하기 위해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며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손실을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이 보존해줘 학교에 식재료를 납품할 수 있도록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후속=서울친환경유통센터 관계자는 "26일 협의를 통해 돌봄이 진행되는 9월 11일까지 기존과 같이 식자재를 납품하기로 결정했다"며 "학교에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어 "납품할수록 납품 업체의 손실이 생기는 상황"이라며 "10월 단가 산정에 있어 서울시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보완할 방법을 찾아갈 예정"이라고 어려움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