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러쉬성형외과 이민아 대표원장)
(사진=러쉬성형외과 이민아 대표원장)

현대인들 사이에서 안티에이징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노안(老顔)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노안을 야기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하안에 위치한 인중이 늘어진다면 입 주변 주름 생성과 더불어 윗입술이 얇아지고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 노안을 심화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인중은 길어지고 입 꼬리는 처지는 등 노안이 연출된다면 입술필러나 인중축소수술 등의 성형을 대안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물론 필러는 비교적 간단하게 시술 가능하며 비용적 부담도 적은 편이다. 반면 유지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극적인 효과를 얻기에 부족할 수 있다. 이에 최근에는 근원적인 해결을 위한 ‘인중축소수술’도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동안(童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인중축소수술은 그냥 단순히 예뻐지기 위한 목적보다 스스로 오랫동안 고민했던 부분에 대한 개선을 위해 내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만족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다만 인중축소수술은 단순히 길이만 줄이는 것이 아닌 흉터, 비율, 조화에 초점을 맞춘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자신의 얼굴에 알맞은 수술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담당 의료진과 소통을 통해 맞춤형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일반적으로 인중축소수술은 어린 나이에 긴 인중이 노안 콤플렉스로 작용하는 경우와 노화로 인한 피부가 처져 인중이 길어지는 경우에 효과적이며 인중을 줄이는데 다양한 술기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얼굴에 대한 정밀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

인중축소는 절개 방식으로 줄여야 하는 경우를 비롯해 비절개로 하되 실로 끌어올리는 방식, 직선인 인중을 커브로 만들어 짧아보기에 만드는 방법 등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비절개의 경우 절개에 비해 줄이고자 하는 양이 적을 때 시행할 수 있으며 시간에 지남에 따라 풀릴 가능성과 한꺼번에 많이 줄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인중축소수술은 케이스에 따라 근막교정 및 비순각 교정이 반드시 이뤄져야 근육까지 확실하게 잡아줘 재발이 적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케이스에 적합한 수술이 적용돼야 하며 더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성형외과 전문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야 한다.

인중이 많이 길다면 코 내부 절개 후 입술라인을 원하는 만큼 리프팅하게 되며 입술이 전체적으로 얇다면 입술전체 라인을 끌어올려 전체적인 입매라인 교정이 가능하다. 입술 라인 내측과 외측을 원하는 만큼 줄이고 코 밑을 교정하면 더욱 만족도 높은 입술을 완성할 수 있다.

이때 입꼬리성형이나 자가진피 비주성형 등을 병행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입꼬리성형을 병행할 경우 입매 처짐과 입술 볼륨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으며 얼굴 비율을 맞추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인중축소수술은 섬세하게 진행돼야 하는 고난이도의 술기가 필요한 성형이다. 따라서 성형외과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그러므로 풍부한 노하우와 임상경험을 지닌 전문의료진을 중심으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되며 1:1 책임전담제와 밀착케어가 이뤄지는지, 체계적인 안전시스템이 구축돼 있는지, 사후관리가 지원되는지 여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러쉬성형외과 이민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