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금성출판사가 국내 최초로 인공 지능 전문 교과서 ‘인공 지능과 피지컬 컴퓨팅’을 출간하고, 인천시교육청의 공식 인정 승인을 받았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인공 지능 국가 전략’, ‘한국판 뉴딜 정책’ 등으로 인해 교육계에도 인공 지능(AI) 및 소프트웨어(SW) 핵심인재 양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금성출판사가 최근 교육현장 흐름에 맞춰, 국내 최초로 고등학교 인정 교과서 ‘인공 지능과 피지컬 컴퓨팅’을 선보였다.

‘인공 지능과 피지컬 컴퓨팅’ 교과서는 컴퓨터 교육 및 인공 지능 전문가와 현장 교사 등이 개발에 참여한 만큼 이론부터 실습까지 체계적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언플러그드 활동과 시뮬레이션, 실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공 지능의 이론적 개념을 학습하는 1부와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을 피지컬 컴퓨팅으로 해결하며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 2부로 구성됐으며, 이를 수업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분책 구조로 제작했다.

해당 교과서의 교수·학습 자료도 금성출판사의 교수·학습 사이트인 티칭허브에 공유해 현장의 적용이 보다 수월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 교과서는 현장 수업에서 학교 교육과정 내 고시 외 과목(진로 선택)으로 해당 과목을 개설 사용할 수 있다. 

그 밖에도 거점형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AI 중점 고등학교에서도 인공 지능 수업의 주교재로 활용할 수 있다. 고교 학점제 시범 운영 학교라면 진로별 권장 이수 과목으로 해당 수업을 개설할 수 있다. 

실제로 ‘인공 지능과 피지컬 컴퓨팅’ 교과서는 현재 2020학년도 학교 연합 공동 교육과정 거점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천안오성고에서 시범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천안오성고는 6월 말 교내 소강당에서 해당 교과서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공 지능 프로젝트 발표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금성출판사 관계자는 “사회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금성출판사가 개발한 교과서 ‘인공 지능과 피지컬 컴퓨팅’은 국내 최초로 선보인 AI 교과서인만큼 인공 지능 시대를 준비하는 교육 현장에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금성출판사는 시대에 요구에 부합하는 교과서 및 콘텐츠를 개발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미래 인재 양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