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S,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에듀테크 도입 위한 시민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KERIS,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에듀테크 도입 위한 시민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지성배 기자
  • 승인 2020.08.3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7일터 10월 30일까지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오는 9월 7일터 10월 30일까지 국가시범도시 세종시 스마트시티에 도입될 교육기술을 발굴하고 교육문제 해결을 제안하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에듀테크 도입을 위한 시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국토부가 2023년까지 조성하는 국가시범도시 세종시에 스마트학교를 구축하기에 앞서 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불편해 챌린지’와 마이크로소프트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내가 설계하는 스마트시티 미래학교’ 총 2개 분야 주제로 공모한다. 

공모대상은 전국 초·중·고 학생 및 일반인으로, 제안서 또는 2분 이내 인터뷰, 애니메이션, 다큐 등 창작 동영상의 작품을 공모할 수 있으며 수상자에게는 총 10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불편해 챌린지’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학교현장에서 발생했던 어려운 점 △장애인, 고령자, 취약계층 등의 교육환경에서 불편한 사항 △기타 도시 내 교육환경에서의 개선 아이디어 등으로 공모할 수 있다. 

‘내가 설계하는 스마트시티 미래학교’는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해  △스마트시티와 연계된 미래학교 설계 △도시의 공간과 자원을 연계한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 스쿨 타운(Smart School Town) 디자인 △내가 바라는 학교, 가정, 도시의 미래학습 모습 제작 등으로 공모 가능하다. 공모자에게는 마인크래프트로 제작한 국가시범도시 세종 5-1생활권 가상 맵이 제공된다.

이번 공모전은 그동안 미래교육에 대한 논의가 정책 입안자나 학계 중심으로 이뤄져 현장 중심의 실천 가능한 미래교육 과제가 도출되지 못한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감안해 시민이 제안하고 전문가 외에도 시민참여단이 참여해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수상작들은 공모전에 이어 추진될 스마트시티 에듀테크 도입을 위한 기업 해커톤의 주제 영역으로 제시되며, 세종지역 테스트베드 학교에서 실증까지 이어져 시민아이디어가 실제 현장에 시범 적용될 예정이다. 

KERIS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에듀테크 도입을 위한 시민아이디어 공모전 접수 홈페이지를 통해 ‘불편해 챌린지’는 9월 30일 ‘내가 설계하는 스마트학교’는 10월 30일까지 공모 홈페이지(www.smartcitycontest.com)에서 접수 받는다. 

 

지성배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