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송파구 서울리오치과 송규진 원장)
(사진=송파구 서울리오치과 송규진 원장)

사람의 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씹어 소화기관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가지런하지 않은 치아 모양을 갖고 있다면 음식을 씹는 효율이 낮아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발음상의 방해가 나타나거나 심미적인 요인에도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교정 치료가 있다. 치아교정은 기능적인 부분과 심미적인 부분을 보완해주는 특징이 있으나, 오랫동안 껴야 하는 교정기가 부담스럽거나 치료에 대한 불편함이 생겨 꺼려하는 경우도 있다.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은 장시간의 치아교정을 할 수가 없어 치료를 미루는 일도 허다하다.

보통 치아교정 치료는 부정교합의 형태에 따라 치료 시기에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1년에서 2년 정도가 소요되며, 적지 않은 기간 동안 치료를 해야 하는 만큼 개개인에게 알맞은 장치를 선택해야 한다.

만일 치아교정이 부담된다면 투명교정 방식인 인비절라인 치아교정을 이용할 수 있다. 인비절라인은 다양한 부정교합 사례에 활용할 수 있고, 개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른 맞춤형 교정을 실시해 기능적인 요인과 심미적인 요인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주고 있다.

인비절라인 교정은 철사와 브라켓을 사용한 기존의 치과 치료 방식과는 달리 눈에 잘 띄지 않은 장점이 있다. 치아 배열을 스캔해주는 구강 스캐너 장비로 본뜨는 과정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탈착이 가능해 위생적인 치아 관리를 도모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첨단 진단장비를 토대로 면밀한 치과 진단이 진행되어 추후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개인별 맞춤 치아교정은 현재의 상태를 고려하는 치과 치료 방식이 진행되어야 한다. 세심한 상담 및 진단을 토대로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치아 형태와 골격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인비절라인 치아교정은 빠른 교정 진단으로 시간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개개인에게 알맞은 정확한 치과 치료 계획을 적용한다면 조화롭고 기능적인 치아교정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송파구 서울리오치과 송규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