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남밝은미소안과 정윤 대표원장)
(사진=강남밝은미소안과 정윤 대표원장)

차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수술이 등장한 이후, 군 장병들이 휴가기간 동안 시력교정을 위해 안과를 찾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기존의 라식과 라섹의 경우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군 복무 중 시력교정술이 어려웠지만, 스마일수술이 도입되면서 하루만에 수술과 회복이 가능해져 많은 이들의 걱정과 부담을 덜었다.

스마일수술은 각막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절개창을 기존 라식의 10분의 1 수준으로 생성해 시력을 교정한다. 레이저가 각막표면을 투과해 각막손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고 부작용 위험도 현저히 낮다.

무엇보다 수술 후 반나절 정도가 지난 후에는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시력 회복이 빠르다. 수술 후 다음 날에는 교정시력이 1.0 정도가 나올 정도로 회복되어 세안이나 가벼운 운동 등이 가능해 군인들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도 휴가를 이용해 수술을 받고 복귀할 수 있다.

환자의 편리성이 강조된 수술인 만큼 수술 시 더욱 정교한 기술을 요구한다. 수술 전 각막 상태, 난시 축, 각막 실질 분리 위치, 레이저 조사 강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숙련된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밀검사를 바탕으로 철저한 맞춤형 수술 설계와 집도가 가능한 병원을 선택해야 향상된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스마일수술 시, 수술 오차를 줄이고 정확한 시력교정을 위해서는 개인마다 다른 눈 조건에 맞게 레이저 에너지를 설정해야 한다. 그만큼 의료진의 기술력이 상당히 중요하므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병원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강남밝은미소안과 정윤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