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미학의원 정광석 원장)
(사진현대미학의원 정광석 원장)

간편한 방법으로 얼굴의 생기 있고 세련된 변화를 원하는 현대인들 사이에서 쁘띠성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쁘띠성형은 대부분 작은 주사 바늘을 이용하는 최소 침습 성형 시술로 회복기간이 거의 필요치 않고 흉터에 대한 걱정이 없어서 바쁜 스케줄 속에도 틈틈이 접할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필러시술과 보톡스시술은 가장 흔히 찾는 성형시술의 방법인데 두 방법의 효과와 차이점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과 이해가 필요하다.

‘필러(filler)’시술은 이름 그대로 채우는 효과를 기대하는 시술로 지방볼륨저하가 있는 부위나 주름이 생긴 부위에 안전한 보형물을 주입해 얼굴의 입체감을 회복시켜주거나 주름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필러 성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인체의 구성성분과 유사한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을 이용한 필러가 안정성 면에서 우수하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히알루론산 필러의 시술 효과는 일반적으로 1~2년 정도 유지된다. 또한 필러 녹이는 주사를 통해 수정하거나 복원할 수 있다.

필러는 미간, 이마, 눈가주름, 등 다양한 부위 시술이 가능하고 국소 부위 시술은 물론이고 동시에 여러 부위 시술을 통해서 처진 부위를 밀어 올리거나 입체감을 살리는 윤곽 시술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보톡스’는 국내 처음 도입되었던 엘러간사의 보툴리늄톡신(botulinum toxin)의 상품명으로 많은 이들에게 알려져 있다. 보톨리늄 톡신은 근육의 음직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주로 우리 몸에서 과도한 움직임이 있는 부위에 사용한다. 이마, 미간, 눈가의 과도한 주름 개선을 위해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발탁한 턱근육이나 승모근, 종아리 등의 볼륨을 줄이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필러가 깊게 패이거나 볼륨이 부족한 부위에 채우는 시술이라면 보톡스는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한 부위에 주입해 근육 퇴축이나 이완을 도와 펴 주는 시술로 이 차이를 구분하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시술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고 부작용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

필러 및 보톡스 시술에서 공통적 주의사항으로 음주와 흡연을 금하고, 사우나, 찜질방 같은 고온 노출, 시술 부위 자극 피하기 등을 안내한다. 일상생활 중 시술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을 줄이기 위함이다. 혹시나 그 외에도 의료진이 교육하는 개별 주의사항이 있다면 숙지해야 한다.

시술 시 일시적인 통증, 멍, 부종 등의 경한 부작용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에서도 불편을 겪을 수 있다. 필러 시술에서 볼륨이 부분적으로 지나치게 교정될 경우 전체적으로 조화롭지 않고 어색하게 보일 수 있고 보톡스 시술에서 과도한 용량이 주입되거나 범위가 잘못 정해질 경우 부자연스러운 표정으로 한동안 불편을 겪는 경우가 있다. 본인의 개성에 맞는 자연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개선 목표를 맞춘 뒤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 현대미학의원 정광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