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교육청 일반직공무원노조, 전국교육행정인협회 성명 발표
최근 3명 이사장 중 임기 채운 이 없어..."정치인 논공행상 자리 아냐"

교직원공제회 
교직원공제회 전경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한국교직원공제회(공제회) 이사장 공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유력 정치인 낙점설이 퍼지면서 공무원노조 등 교육계가 반발하고 있다.

교직원공제회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마감한 신임이사장 공모에 모두 7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이사장 면접 등이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는 등 선임 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교육계에서는 이미 차기 이사장 후보로 유력 정치인 이름이 거론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것. 

전국시도교육청 일반직공무원노조와 전국교육행정인협회는 지난 6일 “교직원공제회 차기 이사장 선임 관련, 정치인 낙하산 인사를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교직원공제회 이사장은 정치인 논공행상 자리가 아니다”라며 “참신하고 역량 있는 교육계 인사가 선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유력한 이사장 후보로 거론되는 A씨는 과거 박근혜 정부의 공공기관 인사를 낙하산 인사로 규정, 강하게 비판 전력이 있다”며 “내로남불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또 “84만 공제회 회원의 부담금으로 운영되는 교직원공제회가 교직원 복지 향상이라는 설립 취지와 목적에 맞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더 이상 낙하산 인사는 안 된다”며 "이사장 선임절차가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진행되어 참신하고 휼륭한 교육계 인사가 선임되고 회원 복리증진에 매진해 교육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위치에서 최선의 투쟁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기 이사장으로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A씨는 더불어민주당 3선 의원 출신으로 지난 21대 총선에는 불출마했다.

전국시도교육청 일반직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유력하다는 A 전 의원은 교육계와 관련도 없고 최근 의원 시절 발간한 정책보고서의 표절 문제까지 불거졌다”며 “임기를 채우지도 않고 정치권에 다시 기웃거리는 이들이 공제회 이사장이 되는 것에 반대한다. 지난 2013년 이래 3명의 이사장 중 임기를 채운 이사장은 단 한명도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교직원 공제회 이사장을 지낸 차성수 전 이사장도 정치인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시설 시민사회수석을 거쳐 서울시 금천구청장을 지냈다. 하지만 3년 임기를 절반도 못 채우고 21대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교직원공제회 이사장에서 물러났다. 

또 이규택 전 이사장은 역시 4선 의원 출신으로 이사장에 낙점됐으나 임기를 채우지 않고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교직원공제회를 떠났다. 이어 이사장에 임명된 문용린 전 이사장도 교육감 선거에서 조희연 교육감에게 패배한 뒤 공제회 이사장에 올랐으나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 임기 도중 물러났다.

한편 교직원공제회 이사장은 임원추천위원회에서 1차 서류 심사와 2차 면접을 통해 후보를 추천하면 교육부 장관 승인을 거쳐 선임된다. 임기는 3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