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7일 시민 제안에 대해 실시간 진행 상황 등 바로 응답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시민제안 진행알리미’를 개설했다. 이를 위해 본청·지역교육청·직속기관에 시민제안 관리지침을 시행했다.

광주시교육청은 그동안 외부위원의 제안 및 건의사항에 대해 사업부서마다 처리방법이 다르고, 일부 사업부서에서는 구체적인 답변이 없어 아쉽다는 시민 의견이 있었다며, ‘시민제안 진행알리미’는 각종 위원회에 참여한 외부위원의 제안 및 건의사항에 대해 실시간 처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방안으로 마련됐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시민제안 진행알리미’ 운영 범위를 본청뿐만 아니라 교육지원청·직속기관에서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와 교육감·부교육감·교육장·직속기관장 주재 시민 참여 간담회로 확대했다.

향후 ‘시민제안 진행알리미’ 운영으로 각종 위원회(간담회)에서 시민의 제안 및 건의 사항에 대해 검토·시행을 약속한 경우 접수부터 완료까지 진행 과정을 책임 관리하게 된다.

현석룡 정책기획과 과장은 “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위원회의 시민 참여가 67%에 달하며, 해마다 위원회 개최 횟수가 증가하고 교육청의 정책 결정·집행·평가 과정에서도 시민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며 “시민제안 진행알리미 운영을 통해 광주교육의 시민 참여 만족도를 높이고 기관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